일반산업

인천공항 및 송도신항의 물류활성화에 따른 영향 및 IB사업기회 검토

2009-08-05김영삼

목차
▶ 인천공항 및 인천항의 물류수요 분석 ? 인천지역은 수도권의 배후물동량,중국과의 지리적 인접성,남북교류 확대시 대북물동량 처리의 이점 등으로 환황해권의 물류 중심지로 발전 ? 인천공항은 국내 개항 후 4년 6개월 만에 누적이용객이 1억명을 돌파하였으며,2006년 기준으로 이용객은 세계 10위이며 화물처리량은 2위를 기록.인천공항은 시설 및 운송수요 면에서 나리타, 홍콩,창이 등 동아시아의 주요 공항과 경쟁을 벌이고 있으며 입지적 특성상 허브공항으로 발전하기 위한 유리한 조건을 갖추고 있음.최근 허브공항을 선언한 간사이공항은 입지조건 및 배후물류수요에 있어서 선두 그룹 공항들과 격차가 존재 ? 인천항의 컨테이너 물동량은 1998~2006년 사이 연평균 13.3%씩 증가하였으며,최근 중국과의 교역량 증가로 물동량 증가세는 더욱 확대 ▶ 인천공항, 인천항, 인천경제자유구역의 개발계획 ? 인천공항 :급증하는 항공수요를 수용하고 허브공항으로서의 경쟁우위를 유지하기 위해 2001년에 총사업비 5.6조원을 들여 1단계 사업을 마친 상태이며,2002년부터 2008년까지 2단계 확장 계획을 추진 중.향후 1차 3단계(2009~2010),2차(2011~2015),3차(2016~2020)계획에 총 10조원의 사업비 소요가 예상 ? 인천항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향후 인천항을 고부가가치/비공해성 화물을 처리하는 항만으로 발전시켜 항만기능과 도시기능을 조화시킬 계획.구체적으로 인천항은 단기(2006~2011)에 41선석,중기(2012~2015)에 9선석,장기(2016~2020)에 13선석의 부두가 개발되며,특히 송도지역에 위치한 인천신항을 집중적으로 개발할 전망 ? 인천경제자유구역 :동북아 물류허브 및 비스니스 중심으로 발전한다는 목표로,영종경제자유구역, 송도경제자유구역,청라경제자유구역으로 구성.송도지구의 입지시설은 고도지식기반산업, 컨벤션센터, 국제비즈니스센터, 주거, 상업시설 등이며 1단계(1~8공구)는 2008년까지, 2단계(9~11공구)는 2020년까지 도시기반시설공사를 마무리될 계획이었으나 최근 재정부족 등의 이유로 일부사업이 지연.영종도지구는 인천공항과 연계한 국제공항 및 물류도시로 개발되며 구체적으로 공항지원단지,항공물류단지,관광단지로 개발.청라지구는 테마파크 및 첨단 레저시설을 갖춘 국제휴양도시를 목표.2007년 부지조성이 시작되었으며,랜드마크 역할을 할 시티타워는 2008년에 착공에 2011년 완공될 예정 ▶ 물류활성화에 따른 산업별 영향 검토 n 3PL ? 최근 들어 국내 기업들의 3PL이용비중이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국제운송,통관 및 관세부분을 중심으로 3PL시장이 확대되고 있음.수도권중심으로 발전하고 있는 물류수요를 바탕으로 인천공항의 확장 및 인천신항이 확대 개발되면서 국내 3PL시장의 확대를 촉진할 전망 n 해운 ? 환황해권의 해상물동량 증가에 따라 글로벌선사의 역내 서비스 진출이 본격화되고 있으며,그에 따라 전략적 제휴 및 통합화로 선사간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 ? 중국 중심으로 해상운송 체제가 변화되는 가운데,과잉선복과 근해국적선사의 가격경쟁력 약화로 인하여 중소선사의 수익성 개선이 어려울 전망 n 건설/기타산업 ? 인천경제자유구역은 각종 개발사업과 투자유치에 따라 2020년까지 대단위 토목공사와 건축공사가 예정되어 있어 수도권의 신도시개발을 제외하고는 최대의 공공/민자개발 수요가 예상 ? 향후 건설업에 직접적인 수혜를 줄 것으로 예상되며,개발의 진행과 경제자유구역의 형성에 따라 관광,IT,BT산업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 ▶ 물류활성화에 따른 IB사업기회 검토 n 인천공항 ? 인천공항의 급증하는 항공수요를 대비하고 허브 전략 추진을 위해 인천공항의 지속적인 확장이 계획되어 있으나,정부는 지원 규모를 점차 축소하고 민간자본의 비중을 확대한다는 계획.따라서, 향후 투자비용 조달에 있어서 PF형식의 민간자본 조달이 확대될 전망 n 인천항 ? 해양수산부의 개발계획에 의하면 인천항의 개발계획이 전국항만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며, 인천신항(송도)등의 32선석을 민자사업으로 추진할 것으로 예상 ? 현재의 물동량 증가세를 감안할 때 인천항의 부두개발은 사업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판단 n 인천경제자유구역 ? 인천경제자유구역은 2020년까지 대규모 사업 및 개발부지의 상당부분이 존재하기 때문에 투자여지는 많으며,안정적인 계획추진,외자/민자 유치확대가 지속된다면 사업기회는 충분 ? 하지만,인천경제자유구역은 다른 나라의 경제자유구역보다 외국기업의 투자절차가 복잡한 상황이며,국내 대기업의 경우 수도권정비계획에 따라 투자 자체가 어려운 상황 ? 따라서,동지역의 투자 수요 활성화를 위해서는 제도적 제한이 해결되어야 하며,IB영업기회도 규제 완화 정도에 따라 변동폭이 클 전망
요약
▶ Logistics demand in Incheon Airport and Incheon Port ? IncheonareahaveevolvedintothecenteroflogisticsinYellowSeazoneonthebackofseveral factorsincludingfreightgeneratedfrom themetropolitanarea,itslocationclosetoChina, geographicadvantagetohandlefreighttoNorthKoreaifexchangesbetweenNorthandSouth Koreaexpand. ? ThenumberofaccumulatedvisitorstoIncheonAirportexceeded100millionsincetheopeningfour yearsandsixmonthsagoandtheairportreportedworld's10thlargestvisitornumbersand2nd largestnumberoffreighthandledin2006.IncheonAirportandothermajorairportsinEastAsia region,suchasJapan,HongKongandThailand,arecompetingforfacilitiesandcargodemand,and Incheon,becauseofitsgoodlocation,hasanadvantagetobecomealogisticshub.KansaiAirport, whohasrecentlyannounceditsplantobecomeahubairport,isbehindleadingairportsintermsof locationandlogisticsdemand. ? ContainerfreightofIncheonPortincreasedatanannualaverageof13.3%overtheperiodbetween 1998and2006,andtherecentincreaseintradewithChinafurtherspeededupthegrowthpacein freightvolume. ▶ Incheon Airport, Port and FEZ (Free Economic Zone) development plans ? In2001,IncheonAirportspent5.6trillionwontocompletethefirststageofdevelopmentproject tomeetsoaringdemandforflightsandmaintainitscompetitivenessasahubairport.Fortheperiod between2002and2008,theairportisworkingonthenextstageofthedevelopmentplan.Itis expectedthatthefuturedevelopmentplansscheduledwillcost10trillionwonintotal. ? AccordingtotheMinistryofMaritimeAffairsandFisheries,thegovernmentwilldevelopIncheon Porttohandlehighvalue-addedandpollution-freecargos,andcombinebothofportandcity functions.Tobespecific,IncheonPorthasaplantobuild41newpiersinshort-term,9newpiersin mid-term,and13newpiersinlong-term,respectively.Thedevelopmentplanwillbeheavily focusedonIncheonNewPort,whichislocatedinSongdo. ? IncheonFEZisdividedintoSongdoFEZ,YeongjongFEZandCheongnaFEZ.Itaimstobecomea centerofbusinessandlogisticshubofNortheastAsia.Advancedknowledge-basedindustry, conventioncenter,internationalbusinesscenterandresidentialandcommercialfacilitieswillallbe builtinSongdo.Thefirststageandthesecondstageoftheplanwereinitiallyplannedtobe completedby2008and2020,respectively,butsomeprojectshavebeendelayedbecauseof insufficientbudget.Yeongjongdoareawillbedevelopedtoaninternationalairportlinkedto IncheonAirportandalogisticscenter.Theregionwillbeconsistedofairportsupportingcomplex, airlogisticscomplexandtourismcomplex.Cheongnazoneisaimingtobecomeaninternational resortcitywiththemeparksandleisurefacilities,andthegroundworkbeganin2007.Construction ofthecitytower,whichwillserveasalandmarkofthecity,willgetstartedin2008whileits completionisscheduledin2011. ▶ Effects of growing logistics on other industries n 3PL ? Recently,alargenumberofdomesticcompaniesareincreasinglyusing3PL,and3PLmarketis expandingwithitscenteroninternationallogistics,customsandtariffsectors.Basedonrising logisticsdemand,particularlyinthemetropolitanarea,thedevelopmentofIncheonAirportand IncheonNewPortareunderprogress,promotingexpansionofdomestic3PLmarket. n Shipping ? AsshippingfreightwithinYellowSeazonegrows,globalshippingcompaniesarestartingto provideserviceswithintheareainincreasingnumbers.Itwillbefollowedbystrategicalliancesand integrationofshippingcompanies,resultinginmoreintensecompetitionbetweenthem. ? WhileChinaisdrivingstructuralchangesinshippingfreightindustry,smallandmid-sizedshipping companieswillhardlybeabletoimproveprofitabilityduetotheoversupplyoffleetand the weakenedpricecompetitivenessofshippingcompaniesinneighboringcountries. n Construction/Others ? InIncheonFEZ,large-scalecivilengineeringandconstructionworksareplanneduntil2020,with variousdevelopmentprojectsandinvestmentinflows.Apartfrom thedevelopmentofnew residentialtowns,weexpectthelargestdemandforbothpublic-andprivate-fundeddevelopment becreatedinthearea.Constructionindustrywillbenefitfromthis,anditwillhaveanindirecteffect onITandBTindustriesaswell. ▶ IB business opportunities n Incheon Airport ? AlthoughthegovernmenthasacontinuousexpansionplanofIncheonAirporttopromotethehub strategyandfulfillrisingflightdemand,itplanstoreduceitsinvestmentvolumegraduallyand increasesaportionofprivatecapital.Thus,theuseofprojectfinancingwillincreaseasafinancing method. n Incheon Port ? AccordingtotheMinistryofMaritimeAffairsandFisheries'developmentplan,IncheonPort accountsforthelargestportionamongotherdomesticportsinthedevelopmentprojects.The developmentplantobuild32containerberthsinIncheonNewPort(Songdo)willbefundedby privatesector. ? Ifthecurrentgrowingfreightvolumeistakenintoaccount,thepierdevelopmentprojectinIncheon Portisahighlyattractiveinvestmentdestination. n Incheon FEZ (Free Economic Zone) ? ThereareplentyofinvestmentchancesinIncheonFEZuntil2020ifthedevelopmentprojectsmake steadyprogressandinflowofforeignandprivatecapitalcontinues. ? Yet,IncheonFEZhasrelativelycomplicatedinvestmentrequirementsandproceduresforforeign companiescomparedtoothercountries.Fordomesticconglomerates,themetropolitanarea developmentplanmakesithardtoinvest. ? Accordingly,inordertoactivateinvestmentdemand,regulatoryrestrictionsoninvestmentshould beeliminated.IBbusinessopportunitieswillvarygreatlydependingonthedegreeofderegulation.
Ⅰ. 인천공항 및 인천항의 물류수요 분석 1 1.환황해권 중심의 인천지역 1 2.인천공항의 경쟁력 비교 2 3.인천항의 경쟁력 비교 5 Ⅱ. 인천공항, 인천항, 인천경제자유구역의 개발계획 9 1.인천공항 9 2.인천항 12 3.인천경제자유구역 15 Ⅲ. 물류활성화에 따른 산업별 영향 검토 22 1.3PL 22 2.해운 24 3.건설/기타산업 30 Ⅳ. 물류활성화에 따른 IB사업기회 검토 36 1.인천공항 36 2.인천항 37 3.인천경제자유구역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