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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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산업
(하나Knowledge+) 탄소중립시대의 새로운 성장동력, 기후테크
■ 탄소중립 달성에 대한 관심 증가로 기후테크의 시장 성장성이 기대■ 분야별로 운송·모빌리티, 에너지, 애그리테크, 탄소시장 분야가 유망■ 한편 기술성숙도가 높은 영역의 투자 편중되어 있으며, 민간투자 부족 및 정부지원 한계 존재■ 따라서 민관협력을 통한 기후테크 기업의 성장단계별 지원 확대와 금융사의 사회적 책임 및 新 금융기회 발굴을 위한 적극적 투자를 선도할 필요2023-09-15김지현 -
금융산업
(하나Knowledge+) 생물다양성 보존을 위한 금융회사의 역할
■ 생물다양성 감소로 인류는 이전보다 안전하지 않은 환경에서 삶을 영위■ 국제사회는 생물다양성 보존 관련 국가별 규제 마련 및 자본 조성을 촉구 ■ 금융회사는 리스크관리와 수익 확대 목적으로 생물다양성 이슈에 대응■ 금융회사는 기후 변화와 더불어 생물다양성 손실과 관련된 리스크를 모니터링하고 생물다양성 보존을 위한 목표 수립과 이행이 필요2023-09-08오영선 -
금융산업
(하나Knowledge+) YOLO 은퇴전략, 주택연금
■ 주택연금은 주택을 담보로 대출금을 연금형식으로 매월 분할 지급받고 계약 종료 시 일시상환하는 대출 제도로 거주보장과 동시에 연금지급이 이루어짐■ 고령화가 급속하게 진행됨에도 불구하고 노후 준비의 부족, 미흡한 공적연금 등으로 노인 빈곤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 국내의 경우 연금의 소득대체율이 낮아 고령층의 소득보전이 어려운 가운데 거주주택을 활용하여 연금화할 경우 노후 생활비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음■ 노후소득의 일부분으로 주택연금을 활용할 수 있도록 관련 인식 개선이 필요2023-09-01정윤영 -
금융소비트렌드
잘파세대의 금융 인식과 거래 특징의 이해
■ 부모와 함께 바른생활(저축) 실천하는 알파세대, 부모 동반거래 선호알파세대를 포함한 잘파세대는 인생 주요 과업인 학업과 시험, 교우관계에 대한 관심만큼 앱테크, 용돈 추가 마련과 같은 금융이슈에도 매우 높은 관심을 보인다. ‘금융/경제 교육이 주요 교과목만큼 중요하므로 조기 교육이 필요하다’에 68%가 동의한다. 하지만 금융 거래 시 연령제한, 용돈 부족, 금융지식/용어의 어려움으로 인해 금융에 대한 관심만큼 실천이 뒤따르지는 못하는 모습이다. 잘파세대 10명중 8명이 용돈을 받고, 앱테크로 추가 용돈도 마련하며 받은 용돈의 일부를 남겨 규칙적 또는 간헐적으로나마 저축을 생활화하고 있다. 특히 알파세대는 중고등학생보다 용돈은 작지만 더 많은 용돈을 남기고 더 규칙적으로 저축하는 등 성실한 금융생활을 실천하는 모습이다. 알파세대의 바른 금융생활은 부모의 영향이 크기 때문이다. 알파세대는 금융 의사결정 시 본인(44%)보다 부모의 영향력(56%)을 더 높게 인식하고 용돈 관리 시 부모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알파세대의 81%는 소비‧지출 내역을 부모와 공유해도 거부감이 없는데 심지어 이 중 1/3은 부모와의 공유를 선호한다고 응답했다. 알파세대 10명 중 6명이 부모와 같은 금융회사를 거래하길 원하고, 실제 같은 주거래은행을 이용 중이다.■ 은행하면 인터넷전문은행보다 시중은행을 먼저 떠올려, 알파세대에게 은행은 돈을 모으는데 도움을 주는 곳알파세대를 비롯한 Z세대에게 은행 브랜드를 제시하지 않고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은행이 어디인지 물으면 대부분 전통의 시중은행 중 하나를 말한다. 향후 성인이 돼 축적된 자산을 예치할 곳 역시 대규모 시중은행을 우선 고려하며 금융기관의 신뢰와 안정성을 우선시한다. 하지만 중고생들의 금융거래는 이들의 생각과 차이를 보였다. 중고등학생이 가장 많이 인지하는 브랜드는 시중은행이 아닌 ‘카카오’였고, 처음 거래를 시작한 금융기관도 인터넷전문은행이나 유스앱이 46%를 차지했다. 2020년 만 14세 이상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카카오미니 출시 후 중고등학생의 거래가 앱기반으로 급변했다고 볼 수 있다.반면, 알파세대가 가장 많이 알고 있는 브랜드는 인터넷전문은행이 아닌 시중은행이 1위였다. 알파세대가 처음 거래를 시작한 곳도 시중은행이 75%에 달한다. 부모 동반거래 경향이 큰 알파세대는 여전히 모바일 금융기관보다 시중은행이 각인된 것으로 보여진다. 이들에게 은행은 어떤 의미일까? 본격적 경제활동 전이므로 돈을 불리거나 빌리는 ‘자산관리’ 측면 보다 주고 받고 쓰는 ‘기능적 측면’을 더 우선시한다. 하지만 알파세대는 Z세대보다 ‘돈을 모으는 곳’으로서 은행의 가치(역할)를 더 높게 인식해 ‘자산 축적’ 기능에 더 중요한 의미를 부여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 알파세대는 동반 금융거래가 지원되는 앱을, Z세대는 계획에 따라 자동으로 용돈이 관리되는 앱을 선호알파세대도 그렇지만 특히 Z세대의 금융거래에서 모바일 앱의 영향력은 절대적이다. 최근 3개월 동안 잘파세대의 70% 이상이 모바일뱅킹이나 핀테크/빅테크 앱을 이용한 경험이 있다. 아직 금융거래 이슈가 많지 않은 알파세대는 자동화기기(ATM)이용률이 가장 높고 모바일뱅킹과 핀테크 앱은 20% 정도에 그친다. 모바일뱅킹 및 핀테크 앱 이용률은 중학생부터 급상승하고 이는 몇 년 후 알파의 모습일 것이다. 중학생 이상 Z세대 10명중 9명은 유스앱 이용 경험이 있고 핀테크 앱에 대한 만족도가 전반적으로 높은 편이다. 앱 만족의 유발 요인은 메뉴 배치, 접근성 등 이용 편리성과 이벤트/혜택이 꼽힌다. 아직 부모의존이 높은 알파세대는 부모와 함께 돈모으기/소비, 친구/또래와 함께 소통하기 등 동반금융거래를 지원하는 유스앱 컨셉을 선호한다. 하지만 소비‧지출이 증가하는 중고등생에서는 신경쓰지 않아도 용돈이 자동으로 관리되거나(21%) 계획적으로 분배/관리(20%)되는 유스앱 쪽으로 선호가 변화된다. 소액보상/포인트 적립, 미션&보상의 경제적 혜택에 대한 기대는 잘파세대 전체를 관통하는 니즈로 용돈 마련/앱테크에 대한 관심을 반영하고 있다. ■ 알파세대 자녀를 둔 부모, 자녀 경제/금융 교육에 대한 니즈 高잘파세대가 소비 시 주로 사용하는 수단은 체크카드다. 알파세대도 40% 이상이 사용하고 향후 본인 명의의 체크카드 발급에 가장 관심이 높다. 중학생이 되면서부터는 주식투자에 대한 관심이 부쩍 높아진다. 팬데믹 이후 부쩍 관심이 많아진 경제/금융 교육에 대한 니즈도 상당하다. 다만 알파세대는 학구적 내용보다 미션 보상 등 혜택에 기반하거나 유튜브/게임 등 콘텐츠의 재미를 더 중시한다. 알파세대의 부모는 자녀에게 직접 금융관리를 맡기는 이유 1위가 금융 교육때문(41%)일만큼 자녀 금융교육에 관심이 높고 교육 콘텐츠도 돈/금융상품 개념설명, 다양한 금융체험처럼 수준 높은 품질을 요구한다. Z세대로 넘어가면 모의투자 대한 니즈가 높아지고, 환율/금리, 글로벌 경제를 포함한 금융/경제 원리 공부로 관심 범위가 확대된다.2023-08-30황선경 -
금융시장
(하나Knowledge+) 열받은 지구의 역습, 엘니뇨와 에코플레이션
■ 지구 열대화의 시대, 이상기후로 몸살을 앓는 지구■ 이상기후로 인한 에코플레이션 위험 증대■ 지정학적·정치적 불안과 맞물려 기후發 물가 위험 가중■ 엘니뇨의 기후 리스크가 국제 금융·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유의2023-08-25윤석진 -
일반산업
(하나Knowledge+) 전기차 가격 경쟁 본격화, 변해야 살아남는다
■ 테슬라가 촉발한 EV 가격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수익성 확보가 필수적이며, 이를 위해 부품·생산 방식·서비스 등 전방위에 걸친 변화가 진행■ (변화①) 핵심 부품 – 중소형급 EV에 가격이 저렴한 LFP 배터리 탑재 확대■ (변화②) 생산방식 – EV 특성에 맞춰 제조공정을 혁신하여 생산비용 절감■ (변화③) 서비스 – EV 충전표준을 단일화하여 인프라 접근성 개선■ 앞서 설명한 배터리, 제조기술, 충전 서비스 외에도 여러 분야에서 변화가 일어날 수 있으며, 다양한 EV 기술/서비스에 대해 적극적인 탐색과 적용 요구2023-08-18오유진 -
일반산업
HIF월간 산업 이슈(8월)
이차전지 : 국내 배터리 소재 부문의 한중 협력 투자 증가정보통신 : 네이버, 카카오의 컨텐츠 분야 해외 진출 확대해운 : 꺽이지 않을 탱커 시장, 2024년에도 강세 전망2023-08-14연구소 -
일반산업
국내 빅테크의 글로벌 생태계 확장
■ 네이버와 카카오는 2022년 각각 '글로벌 3.0', '비욘드 코리아'를 선언하며 일본, 미국, 동남아, 유럽 등지에 걸쳐 해외 사업을 적극적으로 확장■ 양사 해외 진출은 ①대상 : MZ세대, ②핵심 방향 : IP 확보 및 크로스보더, ③방식 : 협업/내재화 등의 전략적 특성을 나타냄■ 콘텐츠, 커머스 등의 해외 진출이 확대되면서 관련 생태계 확장 기대2023-08-11김문태 -
금융산업
(하나Knowledge+) 지점과 사랑에 빠진 JP Morgan Chase
■ 최근 전세계적으로 은행권이 지점 수를 축소하는 가운데, JP Morgan Chase(이하 Chase)는 ‘지점과 사랑에 빠졌다’라고 말하며 신규 지점을 확대■ Chase는 지역 및 손님 커버리지를 확대하는 방향으로 신규 지점을 설립■ Chase는 대면서비스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한편, 지점과 디지털 채널이 상호보완적 관계라고 인식하고 지점의 커버리지 확대에 집중■ Chase는 지점의 효과로 ‘예금 유치력 강화’와 ‘종합 판매채널’로 활용 가능하다는 점을 제시■ 은행이 지점 네트워크 효율화를 추진할 때, 각 지역별 지점 효익의 면밀한 분석을 통한 지점 최적화 전략 수립이 필요2023-08-11심윤보 -
부동산
(하나 부동산연구 시리즈) 가계 유동성 증가에 따른 주택시장 영향 (23-5호)
최근 통화 예금 등 금융자산이 크게 늘며 국내 가계는 상당 수준의 여유 자금을 보유최근 가계는 신용대출 위주로 대출을 줄이고 있으나 차입이 늘어날 가능성도 존재가계 유동성의 주택 시장 유입으로 수도권 아파트 등의 매입수요가 늘어날 전망2023-08-09손정락, 하서진 -
금융산업
(하나Knowledge+) 소소하게 돈 버는 재미, 앱테크의 모든 것
■ 앱테크는 리워드를 제공하는 스마트폰 앱을 통한 재테크 방식■ 주요 앱테크로는 만보기, 출석체크, 오퍼월 광고, 설문조사 등이 있음■ 앱테크 입문 시 몇 가지 사항들을 고려하고 시작하는 것을 추천2023-08-04박지홍 -
경영
차주별 리스크 요인 보고서
1. 거시경제 동향 및 전망2. 지속가능금융 관련 정부 규제 변화3. 차주별 대출 현황 및 리스크 요인4. 산업별 ESG 이슈2023-07-28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