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전체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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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산업
(하나Knowledge+) 스테이블코인, '왕좌의게임' - USDC, USDT, USD1
■ 스테이블코인, 가상자산 투자도구에서 디지털 금융시스템의 결제 인프라로 부상■ USDC는 규제 친화성과 금융기관 협력을 기반으로 디파이 · 결제 인프라 확장을 추구하며 기관투자자와 거래소의 신뢰에 기반한 점유율 확대 전략을 추진■ 시장 점유율 1위인 USDT는 네트워크 효과와 유동성 공급 능력으로신흥국 및 결제인프라가 부족한 지역을 중심으로 영역을 확대해 나갈 전망■ USD1은 B2B를 중심으로 트럼프 家의 후광을 업고 이용자 기반을 확대할 전망2025-10-10김남훈 -
일반산업
(하나Knowledge+) 커뮤니티 커머스, 유니콘 기업의 시작
■광고 중심의 전통 커머스 시장이 정체된 가운데, 신뢰와 경험을 중시하는커뮤니티 커머스가 새로운 대안으로 부상 중■커뮤니티 커머스는 사용자 생성 콘텐츠 생태계 구축, 팬덤, 경제 형성 (UGC) 네트워크 효과를 통해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로 발전■국내에서는 무신사, 컬리, 오늘의집이 커뮤니티를 커머스에 성공적으로결합하여 각 분야의 대표 플랫폼으로 성장■향후 시장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커뮤니티를 통해 고객과의 장기적 신뢰관계를 구축하고 이들을 브랜드 파트너로 만드는 전략적 전환이 필수2025-09-26왕다운 -
금융산업
(하나Knowledge+) 대안금융으로서 온라인투자중개업(P2P)의 가능성과 과제
■ 제도권 편입 5년차를 맞은 온라인 투자연계금융업(이하 “온투업”)은 법·제도정비로 시장 안전성과 투명성이 보완되었음에도 성장은 답보 상태■ 온투업은 작은 시장 규모에 비해 다수의 중소형 업체가 경쟁 중인 시장으로,담보대출 비중이 대부분이며, 상위 업체도 적자가 지속 중■ 해외 주요국도 국내와 비슷한 제도화 및 시장재편 과정을 거쳤으며, 그과정에서 남은 P2P업체들은 기관투자자를 통한 조달, 특화 대출에 집중■ 국내 금융업에서 온투업은 규모는 작지만, 중금리 대안대출기관으로서 분명한역할이 존재하며, 업체 대형화, 안정적 조달, 상품다양화 등의 과제가 잔존2025-09-19이수영 -
금융산업
(하나Knowledge+) 금보다 은?
■ 최근 국제 은 가격이 13년 만에 최고가를 경신했으며 추가 상승 잠재력을 보유■ 신성장 산업에서의 수요 증가와 구조적 공급 부족이 가격 상승을 주도■ 금 대비 저평가 안전자산이라는 매력이 더해져 개인 투자자의 관심이 증가■ 은은 내재된 가치 상승요인 만큼 변동성도 커 장기적으로 투자 포트폴리오다각화 차원에서 신중하게 접근할 필요2025-09-12황선경 -
디지털
(하나Knowledge+) 초고령 사회 진입과 디지털 유산
■ 디지털 유산은 고인이 남긴 디지털 정보를 의미하며, 일본의 경우 재산적가치가 있으면 ‘디지털 유산’, 개인적 가치만 있으면 ‘디지털 유품’으로 구분■ 국내 디지털 유산에 대한 인지도는 낮은 편이나, 디지털 유산을 가족이 상속하는 것에 대해서는 긍정적. 단, 법적으로 명확히 규정되지 않은 상황■ 글로벌 디지털 유산 시장이 확대되는 가운데 해외는 금융사와 관련 전문업체 등에서 디지털 유산 서비스를 제공 중■ 향후 국내는 유산 관리자 지정을 중심으로 디지털 유산 관련 법적 논의가 진행될 것으로 판단되며, 웰다잉(well-dying) 등에 대한 관심 확대로 사회적으로디지털 유산 서비스 니즈도 확대될 전망2025-08-29이령화 -
금융산업
(하나Knowledge+) 일상을 파고든 간편결제, 현재와 미래는?
■ 편의성을 높인 결제 방식인 간편결제가 일상 생활에 깊숙이 침투■ 간편결제 시장의 경쟁구도가 고착화되는 가운데 신시장에서 경쟁이 심화 ■ 간편결제의 위상이 커지면서 사회적경제적으로 새로운 문제가 발생■ 국내 간편결제 시장은 서비스 혁신과 함께사회와 상생을 모색할 전망2025-08-22류창원 -
글로벌
(하나Knowledge+) ‘Ugly-Cute’ 라부부 열풍
■ 중국 완구 브랜드 팝마트의 캐릭터 인형인 라부부 열풍이 전 세계로확산되면서 신제품 출시 때마다 품귀 현상이 나타나고, 한정판 가격도 급등■ 라부부 등의 굿즈는 감성적 가치를 위해 기꺼이 지출하는 중국 Z세대의 소비문화에 부합하며, 청년층의 감정 해방구로도 활용■ 불확실한 환경 속 심리적 안정이 필요한 글로벌 Z세대들에게도 어필■ 팝마트는 다른 세대에 비해 IP에 쉽게 몰입하는 Z세대의 소비 심리를 공략■ 금융회사도 고객과의 감정적 유대감 형성을 위해 캐릭터 IP를 활용할 필요2025-08-14강미정 -
금융산업
(하나Knowledge+) 초고령사회, 슬기로운 인생2막을 위한 준비
■ 한국은 아시아에서 두 번째로 초고령사회에 진입■ 국내 시니어 세대는 기대여명 증가 등으로 은퇴 이후의 삶이 길어짐에 따라노후 준비 중요성이 커지고 있으나 이에 대한 대비는 부족한 현실■ 국내 금융회사는 초고령사회 진입 등 인구구조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위해 시니어 손님에 특화된 상품 및 서비스 제공 등을 추진 중■ 한국은 초고령사회 진입 이후에도 고령화가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향후 시니어 인생2막을 위한 개인·민간차원의 준비와 지원이 절실2025-08-08송재만 -
금융산업
(하나Knowledge+) 나의 보험료 상승의 주범인 보험사기
■ 국내 보험사기는 사기수법이 진화하고 규모도 기업화된 범죄 네트워크형태로 발전중인 추세로 적발금액이 역대 최고치인 1조 1,502억원을 기록■ 보험사기는 보험요율 상승으로 인해 증가한 위험보험료와 보험사기 적발을위해 증가한 부가보험료가 계약자의 보험료를 인상하는 피해를 초래■ 보험사기방지 특별법 시행으로 보험사기 행위 등에 대한 정책당국의 조사권강화와 생·손보협회 등 유관기관과 협의를 통해 보험사기 단속을 강화■ 해외에서는 오래전부터 보험사기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보험사기 전문조직인보험사기조사국 설립과 법 제정을 통해 선제적으로 대응■ 정책당국, 보험사, 병원 등 전사적 협력으로 보험사기 방지를 위한 노력 필요2025-08-01이기홍 -
금융산업
(하나Knowledge+) 터치, 결제, 끝 - 컨택리스 결제의 현황 및 전망 -
■ 오프라인 결제는 크게 자기장, IC, NFC, 앱카드 방식으로 나누어지며접촉식과 비접촉식(컨택리스)로 구분■ 전 세계적으로 컨택리스 결제 시장은 다양■ 한국은 NFC보다 MST와 앱카드 방식을 주요 컨택리스 결제 수단으로 사용■ 국내 컨택리스 결제 시장은 점진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이며, 해외에서 많이사용되는 EMV 규격 NFC 방식의 확산 가능성은 단기간 제한적■ 향후 국내에서도 글로벌 결제 호환성 제고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며, 국내금융사는 다변화하는 결제 환경에 따라 기민하게 대응해야 함2025-07-25이시은 -
금융산업
(하나Knowledge+) 대안신용평가, 도입이 더딘 속사정
■ 기존 신용평가 시스템의 구조적 한계와 금융포용성 확대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비금융 데이터에 새로운 분석기술을 적용한 대안신용평가가 등장■ 빅테크, 핀테크 기업을 중심으로 대안데이터를 이용한 모형개발이 활발하게이루어지고 있으나, 실제 금융시장에서의 채택률은 낮고 활용도 제한적■ 대안신용평가의 도입과 확산은 기술 및 자원 관련 이슈, 사회적 리스크, 정책및 제도적 한계 등의 복합적 요인으로 인해 지연되고 있음■ 따라서 대안신용평가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한 다차원적인 접근방법이 필요2025-07-18정윤영 -
디지털
(하나Knowledge+) 소호의 디지털 전환: 플랫폼, 로봇, AI
■ 플랫폼, 로봇, AI 등을 통한 소호의 디지털 전환은 기술 발달 및 수요 증가로확대 중이며 소호 업체의 매출 및 영업이익 증대에도 기여 ■ 플랫폼이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는 가운데 로봇, AI 등으로 적용 범위가 확장■ 소호 디지털 전환 비즈니스는 수입, 상생, DATA 측면의 효과가 기대되나지속 성장을 위한 해결 과제도 잔존2025-07-11김문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