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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월급은 누가 가져갔을까
■ [피해자 진술] 물가 상승 및 소득여건 악화로 생활형편에 대한 인식이 악화되며 근로자를 중심으로 체감경기가 위축되는 한편, 고통지수는 증가■ [용의자] 가계 생활형편 악화의 주원인인 물가 상승과 가계소득 감소에 일조한 금리를 용의자로 특정■ [피해사실] 물가와 금리는 근로자의 구매력 약화와 실질소비 감소로 이어짐■ [용의자 변론] 조세·준조세도 비소비지출 증가를 견인하며 가계 부담 확대■ [사건의 결말] 부정적 영향력을 고려 시 주범인 물가는 서비스가격의 하방경직성 등으로 완만하게 둔화될 것으로 판단되며, 금리인상 파급효과에도 유의2023-03-31진옥희 -
브랜드 서사에 스밀 때, 소비자가 팬이 되는 순간
■ S&P500기업들의 기업가치 중 브랜드를 포함한 무형자산의 비중이 90%를 차지할 만큼 브랜드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소비자의 구매 결정 및 기업의 리스크 완화에도 브랜드의 영향력이 주요■ 브랜드를 각인하고 소비자의 충성도를 높이기 위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은 기술 등 환경 변화와 소비자 인식 변화에 초점을 맞춰서 진화■ 이처럼 시장이 초세분화되고 미디어 환경이 파편화되며 시대정신과 재미를 추구하는 최근 트렌드를 감안할 때, 브랜드 내러티브 전략에 주목할 필요■ 금융업권은 브랜드의 가치를 내러티브로 풀어냄으로써 소비자를 몰입시키고, 그에 기반한 지속적 실천을 통해 브랜드의 신뢰를 형성할 필요2023-03-24윤선영 -
로봇을 만나는 새로운 방법 ‘RaaS(Robot-as-a Service)’
■ 코로나19와 공급망 재편, 노동시장 변화 등으로 로봇 수요는 점차 성장하였고, 이에 따라 대기업과 빅테크의 로봇 개발 경쟁이 확대■ 5G, AI, IoT 등을 기반으로 ‘로보틱스 4.0’이 도래하고, 로봇 산업 환경이 수평 분업화 구조로 변하면서 ‘RaaS(Robot-as-a-Service)’ 비즈니스가 부상■ ‘RaaS’ 비즈니스 영역은 설치, 유지보수, AS 등 로봇 전 생애주기에 걸쳐 가능■ ‘RaaS’로 로봇 도입이 용이해지고 관련 규제가 완화되면서 로봇 산업 성장 기대2023-03-10김종현 -
엔데믹 시대를 즐기는 새로운 여행법
■ 팬데믹으로 위축되었던 해외여행은 주요국 입국 규제 완화로 본격 회복■ 여행의 의미가 과거보다 특별해지면서 보다 개인화되고 가치 있는 경험 추구■ 팬데믹을 계기로 여행업 내 비대면 서비스, 친환경 전환 등의 변화 가속화■ 팬데믹 이후 여행의 방식 변화로 새롭게 부상하는 新비즈니스에 주목하는 한편 여행업의 성장성이 높은 만큼 직·간접 참여 기회 모색 필요2023-03-03안혜영 -
토큰증권 시대의 개막
■ 금융위원회 가이드라인 발표로 금융업의 新시장인 토큰증권 시대가 개막■ 국내 토큰증권 시장은 금융업이 주도하며 2030년 367조원에 이를 전망■ 이미 국내 금융사의 사업 내재화가 본격화되고 있으며, 자국 법제화가 빨랐던 일본 금융사는 발행과 유통을 중심으로 활발한 Pilot 서비스 개발■ 토큰증권은 명품 등 개인 일상과 직결된 영역을 상품화하고, 소상공인에게도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는 등 투자와 개인 일상의 연결을 촉진할 전망2023-02-24신석영 -
디레버리징 시대, 합리적으로 대응하자
■ '22년 은행 가계대출이 감소세로 전환되면서 디레버리징 시대에 진입■ 최근 디레버리징은 금리 상승과 함께 자산가격의 하락에 따른 차입수요 감소에서 근본적인 원인을 찾을 수 있음■ 디레버리징은 가계부채의 과도한 수준 조정, 가계 재무건전성의 안정화, 차입문화 개선 등을 통한 금융안정 차원에서 반드시 필요■ 복합위기를 계기로 어렵게 마련된 디레버리징에 대한 논의를 현실화할 시점2023-02-17정희수 -
新 세계 공장, 인도
■ 세계 5위 경제 대국으로 성장한 인도■ 인도의 경제성장 배경에는 ① 미국 외교 전략의 핵심국가, ② 풍부하고 저렴한 인적자원, ③ 스타트업 생태계 활성화가 기인■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정책으로 인도는 제조업 중심의 국가로 탈바꿈■ 글로벌 공급망 중심이자 ‘포스트 차이나’ 대안 국가로 등극■ 국내 기업들은 새로운 세계 질서에 맞추어 글로벌 공급망을 다각하고, 인도 기업과의 파트너십 구축 방안을 모색할 필요2023-02-10이성엽 -
금산분리 규제 완화와 일본은행들의 비금융 비즈니스 진출
■ 日당국은 은행의 경쟁력 제고와 사회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업무 범위 규제 완화를 추진한 결과 일본은행들은 다양한 비금융자회사를 설립■ 일본은행들은 은행업고도화, 경제활성화 목적의 은행업고도화등회사를 설립■ '21년 은행법 개정 이후에는 전자계약 서비스, 인벤토리금융, 전력회사 등 기업생산성 향상과 지속가능사회 구축에 기여하는 은행업고도화등회사 설립■ '21년 종속업무 규제완화로 인재소개, 광고, 사업자연결 사업에 진출■ 일본은행처럼 국내은행도 경제활성화를 지원할 수 있도록 업무범위 확대 필요2023-02-03김혜미 -
일본, 마이너스 금리와 헤어질 결심?
■ BOJ, 수익률곡선 제어 정책(YCC)의 장단기금리 운영 정책을 일부 조정■ 4월 BOJ 총재 교체 이후 물가상황 등을 점검하며 정책 전환이 있을 가능성■ 정책 수정안으로는 ① YCC 변경, ② 마이너스 금리 정책 종결 조치 등이 가능■ BOJ의 통화정책 방향 전환 시 대내외 금리상승과 변동성 확대에 유의2023-01-27오현희 -
보험사가 주도하는 해외 시니어케어 시장
■ 인구 고령화와 더불어 가족구조의 변화로 시니어케어에 대한 니즈가 크게 확대되면서 국내 시니어케어 시장의 규모도 매년 빠른 속도로 성장■ 반면 영세한 사업자를 위주로 구성된 시장 구조로 인해 국내 시니어케어 시장의 질적인 성장은 아직까지 미흡한 상황■ 일본, 중국 등 해외에서는 보험사를 비롯한 민간 사업자의 시장 참여로 시니어케어 시장이 양적·질적으로 성장■ (日 손보재팬) 요양사업 뿐만 아니라 동 사업을 운영하면서 확보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요양 플랫폼 구축을 추진, 시니어케어 시장의 디지털화를 선도■ (中태강보험) 시니어케어의 범주를 단순 돌봄에서 의료, 여가까지 포함한 종합 서비스로 확장, 시니어케어 서비스의 지속가능성을 제고■ 보험사의 시니어케어 시장 진출을 유도할 수 있는 다양한 제도 개선이 필요2023-01-13정승희 -
2023년 경제, 3高에서 3苦로
■ 2022년에는 3高 현상 심화, 2023년에는 3高 현상에 따른 후폭풍(3苦) 우려■ (1苦) 성장둔화가 불가피한 가운데 리스크 중첩 등에 따른 침체 위험에 주목■ (2苦) 글로벌 금융여건 악화 속에 신용 경색 및 부채 리스크에 유의할 필요■ (3苦) 공급망 재편 및 고물가 고착화 위험 등 구조변화發 불확실성 우려■ 2023년에는 3苦 불안에 대비하며 변동성·취약성 심화 및 정책 리스크에 유의2023-01-06정유탁 -
간편결제 시장 동향과 애플페이 영향 점검
■ 간편결제는 다양한 결제 ‘수단’을 연결하여 편의성을 높이는 결제 ‘방식’■ 간편결제 시장은 높은 성장세 속 경쟁구도는 빅테크 중심으로 다소 고착화■ 애플페이 출시는 삼성-애플-빅테크간 오프라인 간편결제 시장 경쟁을 촉발시키고 더디었던 국내 NFC 인프라 확대의 계기가 될 전망■ 간편결제는 소비여정에 내재화되고 생체 정보 활용으로 더욱 간편해지고 사업자간 경쟁이 심화되는 가운데 혁신과 소비자보호간 균형있는 정책이 중요2022-12-23류창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