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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보다 은?
■ 최근 국제 은 가격이 13년 만에 최고가를 경신했으며 추가 상승 잠재력을 보유■ 신성장 산업에서의 수요 증가와 구조적 공급 부족이 가격 상승을 주도■ 금 대비 저평가 안전자산이라는 매력이 더해져 개인 투자자의 관심이 증가■ 은은 내재된 가치 상승요인 만큼 변동성도 커 장기적으로 투자 포트폴리오다각화 차원에서 신중하게 접근할 필요2025-09-12황선경 -
초고령 사회 진입과 디지털 유산
■ 디지털 유산은 고인이 남긴 디지털 정보를 의미하며, 일본의 경우 재산적가치가 있으면 ‘디지털 유산’, 개인적 가치만 있으면 ‘디지털 유품’으로 구분■ 국내 디지털 유산에 대한 인지도는 낮은 편이나, 디지털 유산을 가족이 상속하는 것에 대해서는 긍정적. 단, 법적으로 명확히 규정되지 않은 상황■ 글로벌 디지털 유산 시장이 확대되는 가운데 해외는 금융사와 관련 전문업체 등에서 디지털 유산 서비스를 제공 중■ 향후 국내는 유산 관리자 지정을 중심으로 디지털 유산 관련 법적 논의가 진행될 것으로 판단되며, 웰다잉(well-dying) 등에 대한 관심 확대로 사회적으로디지털 유산 서비스 니즈도 확대될 전망2025-08-29이령화 -
일상을 파고든 간편결제, 현재와 미래는?
■ 편의성을 높인 결제 방식인 간편결제가 일상 생활에 깊숙이 침투■ 간편결제 시장의 경쟁구도가 고착화되는 가운데 신시장에서 경쟁이 심화 ■ 간편결제의 위상이 커지면서 사회적경제적으로 새로운 문제가 발생■ 국내 간편결제 시장은 서비스 혁신과 함께사회와 상생을 모색할 전망2025-08-22류창원 -
‘Ugly-Cute’ 라부부 열풍
■ 중국 완구 브랜드 팝마트의 캐릭터 인형인 라부부 열풍이 전 세계로확산되면서 신제품 출시 때마다 품귀 현상이 나타나고, 한정판 가격도 급등■ 라부부 등의 굿즈는 감성적 가치를 위해 기꺼이 지출하는 중국 Z세대의 소비문화에 부합하며, 청년층의 감정 해방구로도 활용■ 불확실한 환경 속 심리적 안정이 필요한 글로벌 Z세대들에게도 어필■ 팝마트는 다른 세대에 비해 IP에 쉽게 몰입하는 Z세대의 소비 심리를 공략■ 금융회사도 고객과의 감정적 유대감 형성을 위해 캐릭터 IP를 활용할 필요2025-08-14강미정 -
초고령사회, 슬기로운 인생2막을 위한 준비
■ 한국은 아시아에서 두 번째로 초고령사회에 진입■ 국내 시니어 세대는 기대여명 증가 등으로 은퇴 이후의 삶이 길어짐에 따라노후 준비 중요성이 커지고 있으나 이에 대한 대비는 부족한 현실■ 국내 금융회사는 초고령사회 진입 등 인구구조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위해 시니어 손님에 특화된 상품 및 서비스 제공 등을 추진 중■ 한국은 초고령사회 진입 이후에도 고령화가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향후 시니어 인생2막을 위한 개인·민간차원의 준비와 지원이 절실2025-08-08송재만 -
나의 보험료 상승의 주범인 보험사기
■ 국내 보험사기는 사기수법이 진화하고 규모도 기업화된 범죄 네트워크형태로 발전중인 추세로 적발금액이 역대 최고치인 1조 1,502억원을 기록■ 보험사기는 보험요율 상승으로 인해 증가한 위험보험료와 보험사기 적발을위해 증가한 부가보험료가 계약자의 보험료를 인상하는 피해를 초래■ 보험사기방지 특별법 시행으로 보험사기 행위 등에 대한 정책당국의 조사권강화와 생·손보협회 등 유관기관과 협의를 통해 보험사기 단속을 강화■ 해외에서는 오래전부터 보험사기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보험사기 전문조직인보험사기조사국 설립과 법 제정을 통해 선제적으로 대응■ 정책당국, 보험사, 병원 등 전사적 협력으로 보험사기 방지를 위한 노력 필요2025-08-01이기홍 -
터치, 결제, 끝 - 컨택리스 결제의 현황 및 전망 -
■ 오프라인 결제는 크게 자기장, IC, NFC, 앱카드 방식으로 나누어지며접촉식과 비접촉식(컨택리스)로 구분■ 전 세계적으로 컨택리스 결제 시장은 다양■ 한국은 NFC보다 MST와 앱카드 방식을 주요 컨택리스 결제 수단으로 사용■ 국내 컨택리스 결제 시장은 점진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이며, 해외에서 많이사용되는 EMV 규격 NFC 방식의 확산 가능성은 단기간 제한적■ 향후 국내에서도 글로벌 결제 호환성 제고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며, 국내금융사는 다변화하는 결제 환경에 따라 기민하게 대응해야 함2025-07-25이시은 -
대안신용평가, 도입이 더딘 속사정
■ 기존 신용평가 시스템의 구조적 한계와 금융포용성 확대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비금융 데이터에 새로운 분석기술을 적용한 대안신용평가가 등장■ 빅테크, 핀테크 기업을 중심으로 대안데이터를 이용한 모형개발이 활발하게이루어지고 있으나, 실제 금융시장에서의 채택률은 낮고 활용도 제한적■ 대안신용평가의 도입과 확산은 기술 및 자원 관련 이슈, 사회적 리스크, 정책및 제도적 한계 등의 복합적 요인으로 인해 지연되고 있음■ 따라서 대안신용평가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한 다차원적인 접근방법이 필요2025-07-18정윤영 -
소호의 디지털 전환: 플랫폼, 로봇, AI
■ 플랫폼, 로봇, AI 등을 통한 소호의 디지털 전환은 기술 발달 및 수요 증가로확대 중이며 소호 업체의 매출 및 영업이익 증대에도 기여 ■ 플랫폼이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는 가운데 로봇, AI 등으로 적용 범위가 확장■ 소호 디지털 전환 비즈니스는 수입, 상생, DATA 측면의 효과가 기대되나지속 성장을 위한 해결 과제도 잔존2025-07-11김문태 -
로봇기술로 고령층 돌봄 업무를 개선하는 일본
■ 일본은 중고령사회에 진입하면서 고령층의 돌봄 비용이 확대되는 동시에,인구 감소로 인해 돌봄 인력 확보가 어려운 상황■ 고령층 돌봄 업무에 로봇기술을 도입 시 개호산업 종사자들의 업무 효율성증대 및 고령층의 정서적 부담 경감 효과 존재■ 일본은 돌봄 업무에 로봇기술을 도입하기 위한 정책적인 지원을 확대하고있으며 개호 업체들도 로봇기술을 도입하여 활용하고 있음■ 개호 업체가 도입 중인 주요 로봇기술은 이동보조, 이동지원, 배설지원,모니터링 및 커뮤니케이션 목욕지원, 개호업무지원 등으로 구분■ 한국도 고령층 돌봄 서비스에 다양한 로봇기술을 도입하려는 노력이 필요2025-07-04박지홍 -
금융회사의 새로운 먹거리로 부상하는 데이터 사업
■ 데이터 수익화는 데이터를 경제적 자산으로 활용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전략■ 전 세계적으로 데이터 산업 시장이 유통·판매 중심으로 급성장하는 가운데 국내 데이터 산업은 아직 초기 단계■ 금융업권별로 업권 특성에 따라 데이터 수익화 진행 단계와 성숙도가 상이■ 주요 금융회사들은 다양한 전략을 통해 데이터 사업을 본격화■ 금융업권 전반에서 데이터 수익화 사업의 구체적인 모델 정립이 필요2025-06-20최희재 -
희미해진 기억을 밝히는 등불 : 치매치료제의 진화
■ 고령화 심화, 평균 수명 증가에 따른 치매 환자 증가로 사회적 부담 확대■ 그동안 치매 정복을 위해 수많은 도전이 이어졌으나 성과는 미흡■ 최근 치매 근본 치료제가 상용화에 성공하면서 치매 정복에 한발 다가섬■ 치매 치료에 대한 환자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보험 적용이 반드시 필요■ 치매 치료에 대한 환자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보험 적용이 반드시 필요2025-06-05안혜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