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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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Knowledge+) 일상으로 들어오는 미래 화폐 - CBDC 도입과 일상의 변화 -
■ 최근 주요국의 CBDC 실증실험이 본격화되며 상용화 기대감이 확대■ CBDC 부상 배경은 막대한 시장 가치와 디지털 경제 통제 필요성에 기인■ 각국 중앙은행과 글로벌 금융사는 역내 및 역외(국경간) 결제, 관련 생태계 구축을 중심으로 CBDC 기반의 금융 사업모델을 활발하게 추진 중■ CBDC의 확산은 현금 및 카드 없는 사회를 가속화하는 한편 개인 맞춤형 금융, 자산 간 연결에 기초한 신금융 서비스를 촉진할 것으로 예상2024-01-12신석영 -
디지털
(하나Knowledge+) 리테일 무인화, 임계점이 다가온다
■ 팬데믹 이후에도 무인화기기 도입 및 무인매장‧무인편의점 등 리테일 무인화가 빠르게 진전되는 중■ 최저임금 상승 및 저숙련 인력 확보의 어려움 외에도 젊은 층의 이용 호응도 높아지며 최근에는 완전 자동화‧스마트화된 무인화 매장까지 도입 중■ 리테일 무인화는 소형화, 효율화, 개인화된 체험을 제공하며 일상에 침투■ 무인화가 가져올 디지털디바이드, 고용 둔화 등 부작용도 적지 않아■ 빠른 무인화로 인한 고용 둔화 및 디지털 격차, 데이터 프라이버시 위험 등 부정적 효과를 최소화하는 노력도 병행될 필요2023-11-17김남훈 -
디지털
디지털화폐 도입 관련 글로벌 동향과 시사점
민간 디지털 화폐의 취약성 부각과 국제결제시스템 간 갈등속에 디지털화폐 논의 활발중앙은행 디지털 화폐는 아시아 지역이 활발하게 도입 및 실험이 진행 중EU는 최근 도입을 위한 입법 초안을 마련하고 디지털 유로의 발행 여부를 검토 중상대적으로 스테이블코인에 대한 강한 규제와 감독을 통해 제도권 내로 수용할 방침향후 CBDC 도입 논의 확대 및 스테이블코인의 제도권 도입 가속화스테이블코인에 대한 규제 정비와 은행권의 공동 대응 필요2023-10-19김남훈 -
디지털
(하나Knowledge+) ChatGPT의 탄생과 진화
■ AI 산업은 ‘대규모 언어모형’(LLM)을 비롯한 생성형 AI(Generative AI)를 중심으로 빠르게 성장하면서 막대한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전망■ 언어모형은 자연어 처리의 문제를 극복하고 성능을 제고하는 과정에서 발전■ ChatGPT 출시 직후 LLM이 빅테크에 종속될 것이라는 당초의 예상과 달리, 최근 오픈소스 진영이 부상하며 LLM의 대중화를 도모■ LLM를 비롯한 생성형 AI는 금융산업에서 ‘마케팅/판매, 고객지원/관리, 프로그래밍’ 등의 비즈니스 분야에 활용됨으로써 생산성 제고에 기여 ■ 금융산업은 손님과의 상호작용 비중이 높은 사무직 직종이라는 점에서 LLM 도입으로 인한 생산성 제고 효과가 더욱 클 것으로 기대2023-10-13신상희 -
디지털
美 가상자산 규제 동향과 금융업 대응 방안
■ 美 가상자산거래소 FTX 파산(2022.11) 이후 미국의 양대 금융 감독기관인 SEC와 CFTC가 바이낸스(Bianace), 코인베이스(Coinbase) 등 주요 가상자산거래소를 기소■ 이번 가상자산거래소 기소는 가상자산시장 리스크의 금융시스템 확산을 방지하고 소비자보호 등 가상자산업 양성화를 본격화하려는 시도■ 미국은 EU의 MiCA를 참고하여 자체적인 가상자산법을 마련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를 통해 소비자 보호 조치를 비롯한 시장 양성화와 가상자산의 금융제도 편입을 추진할 전망2023-07-21신석영 -
디지털
클라우드로 빨라지는 금융권의 디지털 여정
- 클라우드 컴퓨팅은 네트워크로 연결된 컴퓨팅 자원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저장하고 처리하는 기술- 팬데믹 이후 업무환경 변화 등으로 클라우드 시장이 크게 성장한 가운데, 최근 빅테크의 생성형 AI 개발 경쟁이 ‘클라우드’ 시장으로 확전- AWS, MS, Google 등 빅테크 기업이 글로벌 시장을 선도 중이며, 국내 클라우드 기업은 공공 서비스를 중심으로 기회 포착 중2023-05-19김영준 -
디지털
생성형 인공 지능(AI)과 금융산업에의 시사점
- 2022년 11월 Open AI의 ‘챗GTP’ 공개 이후 생성형 AI에 대한 관심 폭증- 국내외 빅테크의 생성형 AI 기반 서비스 모델 개발 경쟁 심화- 금융권 AI 활용으로 디지털 역량 강화 기대2023-05-19김영준 -
디지털
(하나Knowledge+) 데이터 연결 분석이 중요한 시대
■ 기술 발전으로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가 빠르게 증가하며 하나로 연결 중■ 데이터가 하나로 연결될수록 소비자 편의성이 증대■ 데이터 연결 분석은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기업의 핵심 경쟁력■ 데이터 연결 분석력 강화를 위해 기업 내 데이터 링커 양성 및 활용 방안을 모색할 필요2023-05-19이기홍 -
디지털
(하나Knowledge+) 기업은 왜 데이터 분석에 성공하기 어려울까?
■ 의사결정에 필요한 만능키처럼 이슈화됐던 ‘빅데이터’와 ‘데이터 사이언스’에 대한 기업의 실제 만족도는 아직까지 회의적임■ 기업의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상품 출시 시도 후 실패하는 사례도 속출■ 빅데이터에 대한 높은 기대에 비해 모호한 분석목표 정의는 프로젝트의 방향성 상실 및 인사이트 품질 저하를 야기하곤 함 ■ 데이터 조직에 대한 경영진의 지원과 인프라 도입에 그치지 않는 분석역량 내재화를 통해 데이터 친화기업이 되기 위한 노력이 필요2023-04-14황성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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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Knowledge+) 패러다임의 전환, 데이터 중심 인공지능
■ 데이터 중심 인공지능은 모델보다 데이터 품질 개선에 집중하는 전략■ 소규모 고품질 데이터 확보로 대규모 데이터 활용이 불가능한 한계 극복■ 데이터 품질 확보를 위한 객관적 기준 수립과 대내외 환경 고려 필요■ 기업은 인공지능 데이터 관리를 위해 정보 공유와 협업 체계 구축이 요구됨2022-10-07박상현 -
디지털
(하나Knowledge+)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란 크리에이터가 창작물을 기반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생태계 또는 관련 비즈니스를 일컫는 말로 실리콘 밸리에서 시작■ 플랫폼 혁신, Web3.0의 시대의 도래, 주 소비계층의 세대교체와 젊은 노인의 등장은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의 주된 부상 배경■ 국내외 금융회사는 매우 제한적으로 크리에이터 우대 서비스를 제공 중■ 크리에이터가 대중화가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크리에이터를 포함한 프리랜서 시장 전반의 성장에 주목할 필요2022-09-30황선경 -
디지털
(하나Knowledge+) 데이터리즘이 지배하는 세상
■ 데이터와 알고리즘이 부와 권력의 원천이 되는 '데이터리즘' 시대■ 데이터와 알고리즘은 인간의 삶을 편하게 바꾸는 세상으로 안내■ 데이터 증가와 알고리즘 발전은 사회 갈등을 유발하는 어두운 면도 상존■ 데이터·AI 모델 검증 기준, AI 윤리 원칙 등 제도적 장치 마련을 통해 예상 가능한 사회 갈등을 미연에 방지할 필요2022-09-23이기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