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전체 (12)
-
경영
(하나Knowledge+) 100년 기업의 조건
■ 경영환경의 급속한 변화로 기업의 장기 생존이 어려워지면서 기업의 평균 수명이 감소■ 기업의 수명 감소 추세에도 년 이상 존속 기업은 만개 이상■ 전세계 100년 기업에서 찾은 공통점은 ①가족기업 ②혁신과 변화③사회적 책임을 실현한다는 점■ 우리나라의 높은 상속세율은 년 기업의 탄생에 가장 큰 걸림돌■ 100년 기업 육성을 위해 제도를 개선할 필요2025-01-17이성엽 -
경영
(하나Knowledge+) “어르신 모십니다” 시니어를 원하는 기업들
■ 고령화를 겪고 있는 주요 선진국의 시니어 취업자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 청년층 인력 부족 문제 극복, 시니어 시장 공략 등의 이유로 국내외 기업들은 시니어를 채용하거나 고용을 유지■ 시니어 고용 활성화는 국가 재정 확대와 기업 성과, 개인 건강에 기여■ 시니어 일자리 확대를 위해 정부의 제도 정비, 기업의 관행 개선 필요2024-10-18오영선 -
경영
(하나Knowledge+) 손님의 마음을 사로잡는 방법, 로열티 프로그램
■ 로열티 프로그램은 소비자에게 보상을 제공하여 재구매 유도, 충성 손님을 확대하는 마케팅 전략■ 로열티 프로그램 도입 목적은 ① 손님 충성도 증진 및 장기 관계 형성, ② 데이터 분석을 통한 마케팅 전략을 개선 및 매출 증대에 있음■ 환경 변화와 손님 니즈가 다양화됨에 따라 로열티 프로그램의 중요성 증대■ 최근 로열티 프로그램 트렌드로는 개인화 서비스, 제휴를 통한 서비스 확대, 가족 결합혜택, 유료 프로그램 등이 있음2024-02-23방승연 -
경영
차주별 리스크 요인 보고서
1. 거시경제 동향 및 전망2. 지속가능금융 관련 정부 규제 변화3. 차주별 대출 현황 및 리스크 요인4. 산업별 ESG 이슈2023-07-28연구소 -
경영
(하나Knowledge+) 브랜드 서사에 스밀 때, 소비자가 팬이 되는 순간
■ S&P500기업들의 기업가치 중 브랜드를 포함한 무형자산의 비중이 90%를 차지할 만큼 브랜드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소비자의 구매 결정 및 기업의 리스크 완화에도 브랜드의 영향력이 주요■ 브랜드를 각인하고 소비자의 충성도를 높이기 위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은 기술 등 환경 변화와 소비자 인식 변화에 초점을 맞춰서 진화■ 이처럼 시장이 초세분화되고 미디어 환경이 파편화되며 시대정신과 재미를 추구하는 최근 트렌드를 감안할 때, 브랜드 내러티브 전략에 주목할 필요■ 금융업권은 브랜드의 가치를 내러티브로 풀어냄으로써 소비자를 몰입시키고, 그에 기반한 지속적 실천을 통해 브랜드의 신뢰를 형성할 필요2023-03-24윤선영 -
경영
(하나Knowledge+) ‘S’의 시대, 기업 혁신 전략 1, 2, 3
■ 코로나19로 촉발된 복합위기가 전세계 금융과 실물경제를 강타 중■ 정치, 경제, 사회적 갈등을 촉발시키며 시계 제로의 기업 경영환경이 지속■ 경제 위기는 언제나 기업들의 적자생존과 시장 재편으로 귀결■ 기술·사회적 변화와 복합위기에 맞서는 기업들의 4가지 대응 방향■ 복합 위기에 대한 기업의 비용 절감과 가치 혁신 전략이 필요2022-10-21김남훈 -
경영
(하나Knowledge+) 추억의 '레트로', 미래 금융에서 Begin again
■ ‘레트로’는 Retrospect(회상)의 줄임말로 과거의 익숙·편안함을 불러일으켜 현재 긍정적 위안과 행복을 즐기도록 유도하는 시대적 현상■ 금융권에서 레트로는 물리적 요소(카드/통장, 점포 등) 및 커뮤니케이션 활동에 접목■ 감정을 자극하는 레트로와 이성적 판단이 중요한 금융의 조합이 어색할지 모르나 실제 레트로가 금융거래 활성화 및 충성도 제고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 확인■ 급변하는 금융 환경에서 레트로의 활용은 소비자와 간극을 좁히는 효율적 수단이 되고 기술과 추억이 융합된 새로운 문화ㆍ트렌드로 발전 예상2022-05-02윤선영 -
경영
(CEO 경영이슈) 코로나19 이후 기업들의 합작투자 및 사업제휴 현황과 시사점
■ 디지털전환과 산업 생태계 변화로 코로나19 이전까지 기업 간 JV&A가 급증 ■ 코로나19 이후 위기극복, 산업 환경변화 대응을 위한 JV&A가 진행될 전망 ■ 급변하는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적극적이고 열린 관점에서 JV&A를 검토할 필요2021-03-16안혜영 -
경영
(CEO 경영이슈) 트로트 열풍으로 보는 오팔세대의 부상과 팬덤경제
■ 최근 비주류로 밀려났던 트로트가 오팔세대의 향수를 자극하여 열풍을 일으키면서 오팔세대의 팬덤이 부각■ 오팔은 ‘Old People with Active Lives’의 약자로 은퇴 후에도 젊고 활동적인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하며 나를 위한 소비에 적극적■ 금융사들은 액티브시니어를 위한 신용카드를 출시하고 은퇴 후 안정된 삶을 위한 자산관리 브랜드를 통해 상품과 비금융서비스를 제공■ 이전 노인세대와는 구분되는 오팔세대의 양적·질적 특성에 비추어 볼 때 금융업에서도 팬덤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을 고려할 필요2021-02-26황선경 -
경영
금융권 클라우드 컴퓨팅 도입 현황
■ H/W 벤더 VS 플랫폼 : ‘As a Service’로 전환하는 IT인프라 환경■ 코로나 이후 확대되는 클라우드 투자 동향■ 디지털 전환에 따른 금융권의 클라우드 도입 확대■ 클라우드 도입은 비용절감 추구에서 신속∙유연성, 혁신 필요성 증가■ 클라우드 서비스 도입 흐름 ■ 해외 은행의 클라우드 도입 : 멀티 클라우드, 코어 뱅킹 클라우드化■ 국내 금융권 클라우드 규제 변화 추이■ 국내 금융권 클라우드 도입 현황2020-08-19김남훈 -
경영
2020 다보스 포럼 주요 의제
■ 2020 다보스 Agenda ① : 미래의 건강■ 2020 다보스 Agenda ② : 미래 사회와 일자리■ 2020 다보스 Agenda ③ : 선의를 위한 기술■ 2020 다보스 Agenda ④ : 지구 살리기■ 2020 다보스 Agenda ⑤ : 더 나은 비지니스■ 2020 다보스 Agenda ⑥ : 지정학을 넘어■ 2020 다보스 Agenda ⑦ : 공정 경제2020-02-11강미정 -
경영
해외투자와 인적자원의 In and Out 트렌드
1. 연구 배경2. 해외직접투자와 외국인 투자 현황3. 해외이주 현황4.유학 현황5. 해외취업 현황6. 결론 및 시사점2019-12-19고은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