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산업

전자지급결제대행(PG) 시장분석 및 대응 방안

2012-06-19노진호

목차

전자지급결제대행(PG)의 개념과 서비스의 범위
■ 전자지급결제대행(PG)이란 전자상거래 공급업체(온라인 쇼핑몰 가맹점 등)를 대표하면서
수요자와 공급자간의 온라인 대금결제를 중계하고 정산하는 서비스를 의미
■ 온라인 거래는 오프라인과 다른 결제과정이 필요한데, PG업체는 온라인상에서 신용카드,
계좌이체(실시간 계좌이체 및 가상계좌 이체), 상품권 등을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회사임
- 전자화폐는 온라인에서 사용 가능하지만 PG업체가 아닌 선불전자지급수단 발행업자가 취급
■ PG업체는 가맹점으로부터 등록비(10∼30만), 연간 회원수수료(10∼40만) 및 건당 수수료를 수취


서비스 유형별 건당 수수료율
■ 신용카드 PG : 가맹점이 내는 수수료는 3.3∼4.0%인데 對카드사 수수료를 공제하면 0.4∼1.0%
(카드사가 PG업자에게 대금을 지급하는 시기는 D+2∼6일, 가맹점 앞 지급시기는 D+3∼10일)
■ 실시간 계좌이체 PG :가맹점이 내는 수수료는 1.8∼2.5%이며, PG사는 은행이나 은행망 연계
PG업체에게 별도의 수수료를 내야 함 (가맹점에 대한 대금입금 시기는 D+1∼8일)
■ 가상계좌 PG : 가맹점이 내는 수수료는 건당 300∼500원이며, PG사는 별도로 은행에 가상 계좌
사용 수수료를 지불해야 함 (가맹점에 대한 대금입금 시기는 D+1∼8일)
■ 통신과금 PG : 가맹점 지불 수수료는 5∼13%, 통신회사 몫은 5∼7% (대금지급 시기 2∼3개월)
■ 상품권 PG : 가맹점이 내는 수수료 10∼18% (상품권 발행업자 수수료 포함, 대금지급 시기 1개월)


주요 업체분석 : 시장 주도업체는 대부분 전문 PG업체이며 매출액 대비 수익성 양호
■ KG이니시스는 PG서비스 국내 1위 업체로써 KG그룹에 속해있으며, PG서비스 매출이 전체의
95%를 차지하고 있는데 매출액 성장세는 다소 둔화되고 있지만 수익성은 양호
■ 한국사이버결제는 PG 서비스 매출액의 비중이 80%를 차지하며, PG 이외에도 온오프 VAN 사업도
함께 영위하는 등 사업포트폴리오가 분산 (이로 인해 유동성이 높고 20~30%의 성장세)
■ KG모빌리언스는 KG이니시스와 함께 KG그룹에 속하는데, 휴대폰 결제대행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휴대폰 결제시장의 50% 정도의 점유율을 가진 1위 업체로서 수익성 양호

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