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산업

자동차산업의 환경 변화와 국내업체의 장기 성장성 분석

2009-08-05이인혁

목차
▶ 서론 ● 본 고에서는 세계 자동차 산업의 변화 양상을 파악해보고 향후 시장 전망과 주요 경쟁업체의 전략 분석을 통해 현대·기아자동차의 장기 성장성을 분석하고자 함. 또한 자동차 산업의 변화에 따른 국내 자동차 부품업체들의 리스크 요인을 분석하여 하나금융그룹의 대응 전략을 제시하고자 함 ▶ 자동차시장의 변화 트렌드 ● 미국 및 EU의 환경규제 강화는 자동차 업체들에게 친환경 자동차 개발에 대한 압력으로 작용, Hybrid차와 디젤엔진 자동차의 양강 구도로 재편될 전망 ● 중국·인도 등 BRICs의 경제성장에 따른 자동차 산업의 성장은 세계 자동차 산업을 이끌 동력으로 작용할 것이며, 주요 업체들은 현지 설비 투자를 통해 소형차 중심의 시장 공략에 적극적으로 나설 전망 ● 도요타, 혼다, GM 등 주요 업체들은 친환경 자동차 개발과 소형차 중심의 신흥 시장 공략을 통한 브랜드 제고 전략을 추진하여 시장 장악력을 확대시킬 전망 ● 현대자동차의 경우, 단기 실적에 급급하지 말고 잠재 수요층에 대한 적극적인 마케팅과 친환경 자동차 기술개발에 집중하는 것이 바람직함 ▶ 생산전략의 변화 ● 2006년 도요타는 미국의 GM 및 포드를 제치고 제 1의 자동차 생산 업체의 위상을 차지. 계속되는 제조 단가 상승 및 R&D 비용 증대에도 불구하고 부품 산업의 수직 통합화 및 상시적 원가 절감 운동 등을 통해 경영 비효율성을 제거함으로써 지속적인 매출 성장세 및 우수한 영업 실적을 기록하고 있음 ● 이러한 격차 극복을 위해 미국 및 유럽 업체들은 다품종 소량 생산 추세에 부합하는 유연생산시스템을 도입하고, 최저가격 부품 공급 전략에서 탈피하여 소수의 업체와의 장기적인 거래를 유지하는 협력 사업 모델을 적용 중 ● 또한 과도한 복리후생 및 노동비용으로 경영위기를 겪고 있는 미국 업체들을 중심으로 대규모 인력 감축, 생산라인의 통합 등과 일본 업체를 벤치마킹한 상시적 원가 절감 운동 파급이 활발한 실정임 ● 나아가 원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부품의 Global Sourcing, 타 사와의 공동 플랫폼 구축 및 부품의 공용화 전략이 활용되고 있음 ● 우리나라 현대차 그룹 역시 현대모비스를 중심으로 한 부품 산업 수직 계열화, Buy-Back 형식의 Global Sourcing 확대를 통해 생산시스템의 효율성 증대 및 원가 경쟁력 확보를 위해 노력 중. 그러나 이러한 부품업체의 내부화, 하도급 거래 관행의 고착 및 완성차 업체의 공급 단가 인하 압력 등으로 인해 중소 규모의 부품업체의 영업 실적은 지속적으로 감소세를 보이고 있음 ▶ 현대자동차의 장기 성장성 평가 ● 15년간 지속적으로 문제시 되고 있는 노조의 파업은 FTA반대 파업과 관련한 내·외부의 부정적 여론 확대로 강경일변도의 기조가 완화될 전망. 이는 현대자동차의 노사갈등구조 해소에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 ● 규모의 경제를 통한 원가경쟁력 확보라는 전략적 틀 속에서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생산전략이 추진되고 있으며, 이는 중국, 인도, 체코 등지의 생산 설비간의 플랫폼 공유와 부품모듈화를 통한 라인업 확충이 목표 ● 주요 시장인 미국시장의 경쟁 양상이 소형차와 연비경쟁 위주로 변화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할 때, 연비 최적화기술이 부족하고 소형차 개발능력이 취약한 현대자동차가 대형차 위주의 전략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면 향후 경쟁 양상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전망 ● 내수 시장의 경우 경쟁 업체들의 대형차 신모델 출시와 현대자동차의 경승용차에 대한 경쟁열위는 내수 시장의 점유율 하락을 가져올 전망 ● 따라서, 현대자동차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내수보다는 해외시장, 특히 BRICs 등 신흥 시장에서의 현지 생산 증대로 가격 및 영업 경쟁력 제고를 통한 해결책 모색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됨 ▶ 기아자동차의 장기 성장성 평가 ● 기아차를 배제한 현대차그룹의 세계 'Top-5' 도약을 생각하기 어렵기에 현대차그룹 성장의 중요한 축으로서 기아차의 성장전략도 펼쳐질 것임 ● 다만, 성장전략을 시행하기에 앞서 먼저 해결해야할 문제들, 예컨대 국내 생산·판매의 효율성 극대화, 현대차와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 구축 등이 여전히 미완 혹은 진행형으로 남아있다는 점은 아쉬운 측면이 있음 ● 향후 관전포인트는 ‘성장전략’과 ‘내적경쟁력 강화’를 동시에 수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미스매칭(mis-matching)에 기아차가 어떻게 대응하느냐 하는 것임 ● 한동안 불거졌던 기아차의 유동성 위기 논란도 같은 맥락에서 볼 수 있으며 해외 3개 거점에서 자동차 100만대의 생산능력을 확보하는 것 못지않게 노사화합과 전사적인 원가절감 노력, 현대차와의 시너지효과 극대화, 생산성 개선도 중요한 과제이므로 이를 위한 노력이 동시에 진행되어야 할 것임 ● 만약 이 같은 선순환 구조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내우(內憂)가 외환(外患)으로 번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음 ▶ 하나금융그룹의 대응방안 ● 국내 자동차부품산업은 장기적으로 안정 성장을 지속하겠으나 완성차 업체와의 관계에 따른 부품업체간 양극화 현상이 발생할 전망 ● 과거와 달리 부품업체들은 거래처 다양화를 통해 리스크 완화를 이끌어 내고 있으나, 유동성리스크를 안고 있는 기아·쌍용차를 주거래처로 하는 일부 부품업체의 경우 상대적으로 리스크가 클 것으로 전망 ● 따라서 하나금융그룹은 양극화 현상을 보일 가능성이 있는 일부 완성차업체와 부품업체에 대한 지속적인 리스크 관리가 필요 ● 매출증가율이 유형자산증가율을 크게 웃도는 일부 부품업체들의 경우 향후 설비투자에 따른 대출확대 가능성이 크며, 이들 업체들은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보유하여 신용리스크의 부담은 낮을 전망 ● 완성차 및 부품 업체들에 대한 리스크 관리와 대출확대 이외에도 ABS, LBO 등의 가능성을 보유한 일부 업체들에 대한 IB 영업도 수요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음. 특히 유동비율이 낮아 현금성 자산수요가 있는 업체 중에서 토지 보유가 상대적으로 많은 업체의 ABS 발행 기회가 있을 전망
요약
Ⅰ. 자동차시장의 변화 트렌드 1 1. 주요 시장의 환경 변화 1 (1) 미국 시장의 환경 변화 1 (2) EU 및 미국의 규제 강화에 따른 친환경 자동차 대두 3 (3) BRICs 등 신흥 시장의 급속한 성장세 지속 5 2. 고유가에 따른 신차 개발 트렌드 변화 8 (1) Hybrid 차량과 디젤엔진 차량의 양자 경쟁 구도 8 (2) 신흥 시장 및 미국 소형차 시장의 경쟁 심화 11 3. 주요 업체별 포트폴리오 전략 13 4. 현대자동차의 대응 방안 18 II. 생산전략의 변화 21 1. 생산 및 SCM 시스템의 변화 21 (1) 변화 원인 21 (2) 효율성 제고를 위한 생산 및 부품 전략의 개선 23 2. 원가경쟁력 확보를 위한 경쟁 격화 27 (1) 원가구조 악화 원인 27 (2) 원가절감 노력 동향 30 3. 국내 업체들의 생산 전략 검토 36 III. 주요 완성차 2사의 당면 이슈 및 장기 성장성 평가 40 1. 현대자동차 40 2. 기아자동차 52 IV. 하나금융그룹의 대응방안 64 1. 국내 자동차부품업체의 리스크평가 64 (1) 국내 자동차부품업체의 Supply Chain 64 (2) 국내 자동차부품업체의 리스크평가 69 2. 하나금융그룹의 대응방안 71 (1) 리스크관리 71 (2) 대출확대 72 (3) IB 영업기회 가능성 74 <참고문헌>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