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산업

자동차 자체 프레스금형산업의 동향과 전망

2009-08-05이인혁

목차
▶ 자동차 차체 프레스부품산업의 개요 및 특징 n 2006년 기준 1조 7,000억원 시장 규모로 상위 3개 업체가 55% 이상의 시장 점유율 확보 ? 외부 감사 이상 상위 13개 업체의 매출액을 기초로 산정한 결과,차체 프레스 부품 시장은 2002년 1조원에서 연평균 13.8%의 성장률을 보이며 2006년 1조 7,000억원 규모로 성장 ? 13개 업체 중 상위 3개 업체가 55%의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으며 완성차와의 동반 수출이 이들의 성장을 주도.13개 업체 중 절반인 7개 업체만이 해외 수요처를 확보하고 있음 n 완성차 제조업체의 경영 환경에 대한 강한 종속성 ? 원재료 공급 및 완제품 수요에 대한 완성차 업체 의존도가 높아 원가절감 압력을 직접적으로 받는 경우가 대부분.따라서 지속적으로 3~5%수준의 저조한 수익성을 보임.그러나 타 부품과는 달리 부품 공급의 일원화로 인해 가격 경쟁 격화에 따른 수익성 폭락은 드문 편임 ? 또한 노사 분쟁으로 인한 파업 등이 발생하는 경우,부품 공급 일원화로 인해 차체 프레스 부품 업체 역시 생산 라인 가동을 중단해야만 하는 등 완성차 경영환경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편 ? 금형 수주는 한번 납품이 결정되면 차종 단종 시까지 사용되므로 완성차 매출보다는 완성차 생산계획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편.최근 다품종 소량 생산 추세 등에 기인하여 모델 변경 주기가 짧아짐에 따라 프레스 관련 설비투자의 변동 폭이 낮아지고 있음 n 대표적 중소기업형 산업으로 국제경쟁력 확보로 인한 높은 수출 잠재성 보유 ? 다품종 소량 생산되는 수주산업으로 대표적인 중소기업형 산업임.납기 및 가격 측면에서 선진국 대비 높은 경쟁력으로 인해 향후 해외 시장 공략 시 높은 잠재성을 가지는 것으로 판단됨 ▶ 자동차 차체 프레스부품산업의 수익구조 분석 n 금형설비에 대한 투자비용의 회수가 용이한 안정적 수익구조 확보 ? 부품 개발에 투자되는 초기 개발비 부담이 크기 때문에 한번 공급선이 선정되면 모델이 단종될 때까지 해당기업의 배타적 지위가 유지되며 차종별로 전담업체가 정해져 있어 납품경쟁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로움 n 신차의 상업생산 돌입 후 금형설비에 대한 투자자금 회수 ? 차체 프레스부품업계는 완성차 메이커의 신차개발계획에 맞춰 2~3년을 주기로 대규모 설비투자를 실시하는데 이후 신차가 양산체제에 돌입하면서 투자자금이 회수되는 구조 ? 수익성 역시 ‘설비투자 ⇒ 신차판매’사이에 일정한 시차를 두고 비슷한 궤적을 그리는데 이는 신차가 본격적인 상업생산에 들어가면 차체 프레스부품업계의 판매량과 매출액이 급증하므로 단위당 고정원가가 낮아지기 때문임 n 원자재가격 및 환율 변동이 수익성에 주는 영향은 미미 ? 프레스금형제품은 전량 주문생산으로 일정한 생산규격과 기준이 없으며 작업의 난이도 및 개별 주문의 형태와 내용에 따라 가격이 상이하게 결정 ? 차체 프레스부품업계의 경우 원자재가격 상승에 따른 영향으로부터 상당히 자유로운 편인데 그 이유는 주요 원료인 핫코일을 사급매출방식으로 완성차업체를 통해 구매하고 있어 핫코일가격 상승시 제품가격으로의 전가가 용이하기 때문 ? OEM방식으로 매출이 이루어지므로 완성차업체만큼 환율하락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지 않으며 또한 완성차업계의 실적도 단기적으로는 큰 영향을 주지 못하고 있음 n 향후에도 3~5% 내외의 영업마진은 유지할 수 있을 전망 ? 세계 완성차업계의 판매경쟁 심화와 환율하락으로 국내 완성차메이커의 수익성은 악화 일로를 걷고 있지만 차체 프레스부품업계의 수익성은 영업이익률 기준으로5%내외는 유지할 수 있을 전망임 ▶ 자동차 차체 프레스부품산업의 전망 n 완성차업계와의 협력관계 강화와 혁신기술 개발로 안전마진 확보해야 ?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마진창출능력 강화를 위해 ⅰ)신차 개발단계에서부터 완성차업계와 협력관계를 강화하고 ⅱ)대규모 투자를 상호 분담하거나 R&D노하우를 공유하고 ⅲ)‘OnlyOne No.One’의 혁신기술 개발을 통해 교섭력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함 n 기술경쟁력이 있는 업체의 미래는 밝아 ? 자동차 부품조달의 모듈화 확대로 부품업체들의 수직화와 전문화가 강화될 것이기 때문에 검증된 품질력을 확보하고 있는 업체들은 완성차업계와의 협력관계가 더욱 공고해질 것으로 예상 ? 이경우해외대형자동차메이커의글로벌아웃소싱에따른수혜도기대할수있을것으로보임 n 대형 철강업체의 사업영역 확대는 리스크 요인 ? 대형 철강업체인 포스코와 현대하이스코가TWB,하이드로포밍,핫프레스포밍 등 자동차부품사업에 수년전부터 의욕적 투자에 나서고 있는 점은 차체 프레스부품산업에 위협적 요소임
요약
▶ Industry introduction and characteristics n In 2006, the market amounted to 1.7 trillion won with the market share of top 3 companies exceeding 55% ? Basedonsalesoftop13companies,theautopressmoldsmarketgrewatanannualaverageof 13.8%,reaching1.7trillionwonin2006from1trillionwonin2002. ? Amongthose13companies,3companiesareholding55% ofmarketshare.Autopressmold exports,whichisaccompaniedbycompletedautoexports,isagrowthdriverinthese3companies. Only7ofthemmanagetocaptureforeignbuyers. n The industry is heavily subordinated to completed auto industry ? Inmostcases,theindustrydirectlysuffersfromcost-cuttingpressurebecauseofitshighdependency oncompletedautomakers.Thisresultedincontinuouslylowprofitabilityof3~5%.Incontraryto otherparts,profitabilityisrarelyhitbypricecompetitionduetounificationofpartsupply. ? Iflabor-managementconflictscauseastrikeincompletedautoindustry,autopressmoldmakers willalsohavetoshutdownitsproductionline,whichshowsthehighdependencyoncompleted autoindustry. ? Moldingordersaremorereliantoncompletedautoproductionplanratherthancompletedauto salesasitisuseduntilcertainautomodelisnolongerproduced,oncethesupplycontractismade. Inrecenttimes,automodelchangesmorefrequentlywiththetrendofmany-kindsand small-quantity,sopressrelatedfacilitiesinvestmentlessvary. n A typical SME industry which has high export potential and global competitiveness ? TheindustryisatypicalSMEindustrywhichreceivesordersandproducessmallquantityofmany kinds.Weconcludethattheindustryhashighgrowthpotentialinoverseasmarketsinceitishighly competitiveintermsofpaymentandpricecomparedwithdevelopedcountries. ▶ Profit structure analysis n Profit structure is stable as it is easy to recover investment in molding facilities ? Becauseofthehighinitialcostofpartsdevelopment,oncethesupplychannelisselected,thesupply companycanmaintainanexclusivepositionuntilthemodelisnolongerproduced.Autopressmold makersarefreefromsupplycompetitionbecause,foreachmodel,thecompanywhowillsupplyis arrangedbeforehand n Investment in molding facilities is recovered after the production of new car is commenced ? Theautopressmoldsindustryengagesinmassivefacilitiesinvestmentinevery2~3yearstofitin withnewcardevelopmentplansofcompletedautomakers.Investmentisrecoveredoncethemass productionofnewmodelbegins. ? Onceacompanybeginscommercialproductionofnewcar,salesrevenueofautopressmoldmakers surges,resultinginlowerfixedcostperunit.Becauseofthis,profitabilitymovesinasimilarwayto the‘facilitiesinvestment⇒ salesofnewcar’cycleatregularintervals. n Raw material prices and exchange rate have minimal effect on profitability ? Pressmoldingproductsareproducedonlywhenorderisreceived,withnoproductionstandard established,andthepriceisdetermineddifferentlydependingonthedifficultyofproductionand eachordertype. ? Theautopressmoldsindustryisrarelyaffectedbyrawmaterialpriceincrease,andthereasonisthat itpurchaseshotcoils,amainrawmaterial,fromcompletedcarmakersanditcaneasilyraiseits productpriceifthepriceofhotcoilsrises. ? Productsaresoldthroughoriginalequipmentmanufacturingcontractssotheindustryisnot affectedbybothexchangeratefall,asdirectlyascompletedautomakers,andperformanceof completedautoindustryintheshortperiodoftime. n 3~5% operating margin will be maintained ? Althoughintensecompetitionintheglobalcompletedautoindustryandthefallinexchangerateare deterioratingtheprofitabilityofdomesticcompletedautomakers,theautopressmoldsindustryis forecasttokeepanoperatingmarginataround5%. ▶ Auto press molds industry outlook n Co-operative alliances with completed auto makers and innovative technology are crucial ? Inordertostrengthenthecapabilitytocreatestablemargininthelong-termtheindustryneedsto: ⅰ)enhanceco-operativeallianceswithcompletedautomakersfromanewmodeldevelopment stage,ⅱ)splituplarge-scaleinvestmentandshareR&Dknow-howandⅲ)securebargaining powerthroughinnovativetechnology n Bright future for companies with technological competitiveness ? Modulizationofautopartssupplywillboostverticalizationandspecializationofpartsmakers,and thereforecompanieswithprovenproductqualitywillbeabletofortifytheirrelationshipwith completedautomak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