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산업

국내 수입 자동차 시장 현황 및 전망

2010-08-30김연찬

목차
수입 브랜드 시장점유율 상승에는 한계가 있을 전망

Premium 브랜드 위주로 구성되어있던 국내 수입 자동차 시장은 2003년 이후 비교적 저가인 Non-Premium 브랜드의 런칭을 계기로 수입 자동차 점유율이 급격히 상승함
그러나 과거 일본의 경우처럼 최근 한국 자동차 메이커들의 경쟁력 상승이 두드러지게 나타남에 따라 향후 국내 수입 자동차 시장점유율 상승 추세가 둔화될 것으로 판단됨
특히, 최근 시장점유율 상승에 기여도가 높은 Non-Premium 수입 브랜드 대비 현대차 그룹의 상품 경쟁력 상승이 수입차 시장점유율 둔화의 근본적인 원인으로 작용할 것임
또한 유럽 Premium 브랜드의 경우 비교적 저가 라인업의 투입을 통해 최근 판매가 재차 상승하고 있으나, 주력 라인업의 경우 국내 메이커와 현저한 가격차이가 존재하며 저가 라인업의 경우에도 배기량 감안시 가격 차이가 크게 나타남
따라서 성능 측면에서의 우위성만으로는 판매량 증가에 한계가 있을 것으로 전망되며, 판매량 자체가 적기 때문에 국내 완성차 메이커에 미치는 영향 또한 미미할 것으로 판단됨

한국 완성차 메이커 품질 경쟁력 상승

미국 시장은 글로벌 완성차 메이커들이 모두 진출하여 경쟁하는 시장이므로 미국 시장 점유율 상승은 글로벌 상품 경쟁력을 인정 받은 것을 의미
최근 현대차 그룹의 경우 각종 품질 Test 결과가 타 메이커 대비 우수한 수치를 기록하고 있고 이러한 품질 경쟁력을 바탕으로 하여 미국 시장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높여 가고 있음
따라서 국내에 진출한 Non-Premium 수입 브랜드 대비 현대차의 품질 대비 가격 경쟁력은 이미 미국 시장에서 검증되고 있는 상황

향후 수입 브랜드에 대한 구매유인은 낮아질 전망

국내 소비자들의 경우 아직까지 Non-Premium 브랜드와 Premium 브랜드 사이의 차이점이 명확히 인식되어 있지 않은 상황
Non-Premium 브랜드의 경우 Premium 브랜드와의 현격한 성능 차이가 존재하며 그러한 성능차 이를 감안할 경우 국내 시장에서의 Non-Premium 브랜드의 판매 가격은 터무니 없이 비싼 가격임
실제로 현대차와 Non-Premium 수입 브랜드의 미국 시장 판매가격과 한국 시장 판매가격 차이를 비교한 결과 Non-Premium 수입 브랜드의 가격 Gap이 월등히 높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남
결국, Non-Premium 수입 브랜드의 품질 대비 가격 경쟁력이 상대적으로 낮다는 인식이 국내 소비자들 사이에서 점차 확산될 경우 수입 브랜드의 구매유인이 낮아질 것으로 판단됨
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