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산업

Status and Forecast of Small and Medium sized Retail Industry

2009-08-05PARK, Sun-Hyun

목차
▶ 국내 유통업 동향 ● 2005년 기준으로 국내 유통업은 총 GDP 규모의 9~10% 수준에 해당되어 미국(18.6%, 2003년), 일본(12.7%, 2003년), 프랑스(14%, 2002년), 이탈리아(14.9%, 2002년) 등의 선진국에 비해서는 낮은 편임 ● 국내 전체 도소매업체 중 고용인 20인 미만의 중소형 업체는 업체수 기준으로 98.9%, 매출액 기준으로는 60.2%를 차지하고 있어 생계형 영세업체가 대부분임을 알 수 있음 ● 최근 전체 소매업 내 종합소매업의 비중이 증가하면서 할인점, 편의점, TV홈쇼핑 등의 다양한 업태가 출현, 전통적 소매채널이 축소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소매시장의 양극화 현상이 발생 ● 본 보고서에서는 슈퍼마켓과 재래시장이 중소 유통업을 대표하는 소매채널로 간주하고 접근 ▶ 경쟁업태 등장으로 슈퍼마켓의 성장성과 수익성은 악화 ● 종합소매업에서 슈퍼마켓이 차지하고 있는 비중이 점차 축소되는 가운데 할인점/편의점 등장 이후 가계최종소비지출 내 비중도 함께 축소 ● 슈퍼마켓의 성장성은 둔화되고 수익성은 악화되는 추세를 나타내고 있음 ● 전체 종합소매업과 비교 분석 결과, 슈퍼마켓은 상대적으로 낮은 성장성을 보이고 있으며 수익성은 지표에 따라 정체 혹은 악화되는 모습을 보임 ● 한편, 부채비율은 큰 변화 없는 상태에서 유동비율은 낮아지고 있어 전체적으로 안정성도 약화되고 있음 ● 이와 같이 슈퍼마켓이 저성장성과 함께 수익성이 악화되는 모습은 할인점/편의점/TV홈쇼핑과 같은 신개념의 유통채널이 등장하면서 경쟁력을 상실, 고객유출이 일어났기 때문임 ● 또한, 대부분의 슈퍼마켓은 가족 중심으로 경영되는 영세/자영업이 다수이기 때문에 변화하는 소비트렌드를 읽지 못하였음 ▶ 재래시장도 구조적 문제점과 전문 경영마인드 부족으로 침체 ● 슈퍼마켓과 함께 국내 대표적인 중소 유통채널인 재래시장은 할인점 등장과 함께 일찌감치 침체의 늪에 빠졌음 ● 2002년 이후 정부에서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해 시설개선 등에 지원하고 있지만 2006년 현재 재래시장 내 주차장을 보유한 곳은 전국적으로 36.2%에 불과한 실정임 ● 편의시설 부족과 같은 구조적인 문제 외에도 시장관리, 공동사업, 적절한 마케팅 능력 부족 등 경영능력이 가장 취약한 것으로 지적 ● 이와 같이 슈퍼마켓과 재래시장이 침체기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원인으로는 크게 ① 비효율적 경영, ② 정보화 부진, ③ 취약한 고객 서비스임 ▶ 정부는 다양한 중소 유통업 지원 정책을 구사하고 있으나 실효성은 미흡 ● 정부는 중소 유통업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2002년도 유통산업 발전시행계획을 수립, 약 1조 2,500억원의 자금을 투자 ● 주요 정책에는 재래시장 시설 현대화, 시장경영혁신, 중소상인 교육연수, 중소유통 공동 도매물류센터 건립, 유통합리화자금 지원 등이 있음 ● 이 같은 지원정책에도 불구하고 중소 유통업은 전문인력 부족과 물류 정보화 및 표준화 등의 인프라가 취약하여 실질적인 혜택은 크지 않음 ▶ 향후 전망 ● 국내 내수경기가 되살아나지 않는 가운데 전반적인 중소 유통업의 성장도 어려울 것으로 보임 ● 중소 슈퍼마켓은 성장이 제한적인 가운데 대형 업체들에 의한 인수 가능성이 존재하고 있으며 향후 슈퍼마켓 시장의 양극화는 심화될 것임 ● 재래시장은 정부의 지원정책과 상인들의 적극적인 혁신 의지를 통해 장기적으로는 개선될 전망. 다만, 전문성을 살린 시장에 한할 것으로 보이며, 특성을 살리지 못한 시장은 자연히 퇴출될 것임
요약
▶ Trends of distribution industry in Korea ● In 2005, the proportion of distribution industry in GDP is 9~10%, which is relatively low compared to developed countries such as USA(18.6%, 2003), Japan(12.7%, 2003), France(14%, 2002) and Italy(14.9%, 2002). ● Small and medium sized retailers with less than 20 employees account for 98.9% of total wholesalers and retailers and 60.2% of total industry revenue. This indicates that domestic distribution industry is mostly constituted of small and medium sized retailers. ● While the new retail channels such as hypermarket, convenience stores, and TV home shopping grow rapidly, traditional retail channel is declining. This report was prepared assuming that supermarkets and traditional markets are a typical retail channels in small and medium sized distribution industry. ▶ Supermarket is threatened by competitors ● The market share of supermarket in total retail industry and its weight in household final consumption expenditure are reducing since hypermarket and convenience stores were introduced. ● Various financial indices of supermarket show us that the sector's financial condition is not favorable and it needs management innovation. ● Compared with overall retail industry, supermarket sector has relatively low growth rate and profitability. ● This is due to the fact that new distribution channels such as hypermarket, convenience stores, TV home shopping, and internet shopping malls are threatening supermarket sector. ▶ Traditional markets are also depressed ● Since 2002, the Korean government has been putting efforts to reinvigorate local traditional markets in various ways such as providing financial support for market equipments, parking lot, toilet, etc. ● In spite of the government support, traditional markets with parking lot account for only 36.2% of the whole country, and the sector lacks management capacity, joint business and marketing skills. ● We can summarize that the causes of sluggish traditional markets are inefficient management, lack of information, outdated management system, and weak customer relationship. ▶ The government is supporting small and medium sized distribution industry with various policies, but its effectiveness is uncertain. ● The government is funding 1.25 trillion won to revitalize the small and medium sized retail industry in line with the "Project for Development of Distribution Industry 2002". ● The project includes market facilities update, establishing technical management system, merchants training, building an unified distribution center, and funding on rational distribution system. ● Employees in small and medium sized retail shops are hard to benefit from these policies because of a lack of industry expertise and outdated distribution and computerization infrastructure. ▶ Outlook ● In the short-to medium-term view, small and medium sized retail industry will be hard to grow and earn more profits under the depressing domestic business condition. ● It is likely that the small and medium sized supermarket will be taken over by large enterprises, and the gap between large and small to medium sized retailers should become wider. ● Traditional markets are expected to recover in the long run with the merchants' innovative efforts, but the recovery will be limited to specialized markets.
I. 국내 유통업 동향 1 1. 국민경제 내에서 유통업의 위치 1 2. 중소 유통업의 일반적 현황 3 3. 최근 종합소매업의 환경 변화 5 II. 중소 유통업 동향; 슈퍼마켓과 재래시장을 중심으로 8 1. 슈퍼마켓 일반 현황 8 1) 슈퍼마켓은 외형적으로 소폭 성장, 매출액은 감소 8 2) 할인점/편의점 등장 이후 가계최종소비지출 내 비중도 축소 10 3) 판매액지수 및 활동지수도 정체된 상태 11 2. 주요 슈퍼마켓 재무 분석 12 1) 슈퍼마켓의 성장성은 둔화, 수익성도 악화되는 추세 12 2) 종합소매업 대비 슈퍼마켓의 성장성, 수익성, 안정성은 모두 열악 14 3. 재래시장 동향 17 1) 일반 현황 17 2) 시장 활성화방안 추진 현황 18 3) 경영 현황 19 4. 슈퍼마켓과 재래시장의 영업환경 악화 원인 20 1) 비효율적인 경영 20 2) 정보화 부진 21 3) 취약한 고객 서비스 22 III. 중소 유통업 관련 정책 24 1. 중소 유통업 활성화 정책 현황 24 1) 2002년도 유통산업 발전시행 계획(2002~6년) 24 2) 한시적 지원으로 정부정책의 한계성 드러나 28 IV. 중소 유통업 전망 30 1. 정부의 정책 변화 30 1) 대형마트 규제방안 추진 30 2) 중소 유통업의 자생력 강화를 위한 방향으로 정책 조정 31 2. 시장 전망 33 <참고문헌>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