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산업

국내 금형가공산업 및 금형규모별 기업 분석

2009-08-05김현

목차
▶ 국내 금형산업은 플라스틱금형 및 프레스금형을 중심으로 완전경쟁시장을 형성 금형산업은 금속 탄화물, 유리, 고무, 플라스틱 등의 주조, 단조, 주형 및 기타 모형을 제조하는 산업으로, 금형의 품질이 제품의 품질과 제조원가에 직접적 영향을 주는 제조업의 기반 산업 국내 금형산업은 플라스틱금형과 프레스금형이 전체산업의 70% 수준을 차지하고 있으며, 최근 플라스틱 금형의 비중이 축소되고 보다 정밀도를 요구하는 프레스금형의 생산이 증가되고 있는 추세 국내 금형업체들은 중소기업 형태로 운영되고 있으며 수요처인 대기업에 종속된 하청구조를 형성하고 있는 다품종 소량 주문생산 체제로, 상위업체의 시장점유율이 10%대에 불과한 완전경쟁시장을 형성 ▶ 세계 및 국내 금형시장은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할 전망이나 중국의 추격은 리스크 요인 제품의 Life Cycle 단축과 신제품 출시 증가로 세계시장의 금형수요는 2010년까지 연평균 9.2%의 안정 적인 성장을 지속할 전망이며, 국내 금형시장 또한 수출증가에 힘입어 2010년까지 연평균 14%의 성장을 기록할 전망 일본과 같은 선진국은 고부가 정밀금형에 주력하고, 중국은 높은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범용 일반금형 제품의 해외시장을 공략할 전망 따라서, 일반금형은 한국과 중국, 정밀금형은 일본과 한국이 주도국으로 부각될 가능성이 높지만 일반금형시 장을 중국이 잠식하고 정밀금형시장에서 한국업체가 고전하는 이중고를 겪을 리스크도 상존함 ▶ 국내 금형업체는 원가구조 개선과 기술경쟁력 확보로 해외 수출시장을 적극 공략해야 함 국내 금형업체는 선진국 대비 가격경쟁력에 우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납기는 동등한 수준으로 품질 및 기술경쟁력 측면에서 비교열위에 있으며, 중국과 비교하면 가격경쟁력이 떨어짐 내수시장의 경쟁심화로 내수회복에 따른 수익확보가 어려운 현실을 고려하면, 국내 금형업체의 생존전략 은 해외시장 진출확대이며 이는 기술경쟁력 확보를 통한 고부가 정밀분야로의 진출을 의미함 고부가 정밀분야의 해외진출을 위한 선결과제는 철강과 같은 원자재 가격 변동과 환율변동에 취약한 원가구조의 개선과 설비투자 및 인력확보를 통한 기술 및 품질 경쟁력 확보임 대부분의 기업 규모가 영세한 업계의 특성을 고려하면, 현재의 해외 수출선을 다원화하여 시장 변동에 유연히 대응하고 업체별 주력분야에 맞는 제품전략을 차등 수립하여 수익확보에 주력하는 것이 바람직 수익확보를 통해 재무구조를 건전화하고, 이를 통한 설비투자 및 기술개발에 주력하여 일반금형 및 정밀 금형 분야의 신규해외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하는 것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됨
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