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산업

홈네트워크 시장분석과 장기 유망분야 점검

2009-08-05김남훈

목차
▶ 홈네트워크 산업 개요 n 홈네트워크는 유비쿼터스 환경의 댁내 구현이라 할 수 있으며 장비시장이 높은 비중을 차지 ? 홈네트워크는 가정내의 모든 정보가전기기가 유무선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장소와 시간에 상관없이 다양한 기기로부터 홈디지털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IT기술 이용 환경을 의미 ? 홈네트워크 시장은 장비시장과 서비스 및 콘텐츠 시장으로 구분되며 2005년 전년대비 53.3% 증가한 1.1조원에 이른 것으로 파악.장비시장은 전체 홈네트워크 시장의 약 87%를 차지하고 있으며 수출 비중이 67.2%로 매우 높은 편 ? 반면 서비스시장은 전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3%수준으로 아직 비중이 낮은 편이나 응용서비스의 경우 홈에듀케이션 및 정보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홈서버 장비시장 다음으로 매출액 성장률은 높은 편 n 연관산업의 파급효과가 크나 가치사슬 내에서 수직 수평적인 제휴 및 경쟁관계가 복잡 ? 홈네트워크의 가치사슬은 크게 인프라 구축,장비제조,솔루션,서비스의 영역으로 구분되며 핵심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분야도 장비제조 위주에서 솔루션 및 서비스 영역으로 이동 중 ? 홈네트워크는 산업분야들간의 융합이 불가피하기 때문에 가전,통신,건설,방송,서비스 사업자 등 다양한 업체들간 제휴 및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형성되어 있는 편 ▶ 홈네트워크 산업 환경 분석 n 디지털 문화의 확산과 기술의 진보에 따른 홈네트워크 잠재 수요의 확산 ? 정보통신기기 및 인터넷 보급률의 상승으로 인하여 네트워크 기술에 대한 소비자들의 이해도가 상승하였고 각종 디지털 기기의 융합으로 새로운 디지털 기술을 수용할 수 있는 사회적 토대가 마련되면서 홈네트워크의 성장 기반이 마련 ? 여가 시간의 증대와 경험형 여가 문화의 확산,부부가구의 증대 등 사회적으로 외부 활동의 기회가 많아지며 가전 및 정보기기의 원격 제어 및 자동화에 대한 욕구가 증가 ? 특히 휴대폰은 대중화되면서 유비쿼터스 환경으로의 진화에 있어서 사람과 기계간의 관계를 제어할 중심도구로서의 역할을 지속할 전망 n 사업자 간의 이해 관계 조율 및 표준화를 주도하는 규제 및 근거 마련이 미흡 ? 기술사회적인 변화에도 불구하고 역할분담의 부재로 인한 부처간의 중복적인 시장 활성화와 주무부처의 혼재로 포괄적이면서도 통합적인 산업 육성 정책이 부족 ? 융합서비스라는 측면에서 다자간의 표준에 대한 합의가 필요하나 뚜렷한 주도자가 없어 다수의 표준이 존재하는 것이 시장 활성화를 저해하고 있음 ▶ 구현 사례 및 동향 n 시범사업에 그치고 있는 구미 각국에 비해 국내에서는 신축 아파트를 중심으로 확산 중 ? 해외의 경우 홈네트워크보다 유비쿼터스 환경의 구현이라는 큰 개념으로 주거환경에 IT를 접목하는 추세이며 아직 시범 사업 수준을 벗어나 실제로 가정에 구현된 사례는 많지 않음 ? 국내에서는 높은 초고속인터넷 및 대규모 공동주택 보급률로 인하여 건설사와 통신사 가 가전사와 제휴하는 형태로 또는 계열 서비스업체를 통하여 홈오토메이션 중심의 홈네트워킹 서비스를 적용 ▶ 향후 홈네트워크 서비스 전망 n 단순 자동화에서 기기간 통합 제어 및 지능형 서비스가 가능한 수준으로 진화할 전망 ? 홈네트워크는 유선망을 기반으로 단순한 홈오토메이션과 기기제어서비스를 제공하는 수준에서 무선망 위주로 서비스 기술이 확산되면서,최종적으로 상황에 따라 자동적으로 가전 및 정보기기가 작동되는 자동 상황인지형 서비스까지 진화될 것으로 전망 n 단순한 홈오토메이션에 대한 수요는 긍정적이나 가격 부담이 가장 큰 저해 요인 ? 현재 국내의 홈네트워크 수준은 아직 위치에 기반한 단순형 홈오토메이션이 대부분이며 서비스를 인식하는 도입 초기단계이기 때문에 실질적인 대량 구매로 이어지지 못하고 있음 ? 특히 타겟고객층의 한계 및 사업자간 협력 미흡,공급자 주도의 시장 전개,과도한 표준의 난립 등으로 서비스의 가치제고를 통한 수요 견인에 어려움이 존재.다만 시범서비스에 있어서 홈시큐리티와 홈제어서비스에 대한 고객들의 사용의향은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남 n 서비스 적응성 및 수용도를 감안할 경우 홈엔터테인먼트와 홈헬스케어의 빠른 성장이 예상 ? 아직까지 해외에서도 홈오토메이션에 대한 수요는 노인이나 장애인 등 특수층에 국한되어 있으며 오히려 엔터테인먼트와 데이터 공유가 상대적으로 관심도가 높은 편 ? 홈오토메이션은 신축되는 아파트에 제한적으로 보급될 것으로 보이며 단순하고 사용이 용이한 실속형 및 실리형 위주로 시장이 전개될 듯.반면 홈엔터테인먼트는 서비스 대상이 넓고 고객들이 서비스에 익숙하며 관심도 또한 높아 가격 문제만 해결되면 높은 성장이 예상 ? 홈헬스케어 또한 고령화 추세와 건강에 대한 관심증가로 수요자층의 연령 스펙트럼이 넓어 지면서 건강정보 및 원격 진단 등 잠재적 수요기반을 충분히 갖고 있음 ? 홈네트워킹서비스는 향후에도 서비스의 비용효율적면이 매우 중요할 것으로 보이며 패키지형 서비스보다는 사용자가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모듈화된 형태로 서비스가 제공될 것으로 예상
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