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산업

글로벌 금융소비자 트렌드 변화에 기반한 금융기관의 전략적 대응 및 시사점

2011-07-25서영미

목차

본 보고서에서는 금융산업의 비즈니스 환경 변화를 알아보고자 Datamonitor가 선정한 금융소비자 트렌드 및 이에 기반한 금융기관들의 대응전략과 사례를 점검해보고자 함

금융소비자 트렌드 변화는 사회인구학적 여건 변화와 구매 의사결정에 있어 소비자들이 추구하는 가치 변화에 기인

(인구통계학·라이프스테이지 변화) 고령화 진전 속 핵가족 및 싱글 유형의 가족 증대
● (소득 변화) 지속적 소득 증가 추세 속에 금융기관과의 교류가 적은 부유층은 윤리경영, 투명성에 대한 니즈가 증대, 반면 저소득층은 금융기관과의 유대감 형성이 우선
● (금융지식 변화) 금융지식이 높을수록 더 많은 금융상품을 활용하는 경향이 있는 가운데 위기 이후 소비자 스스로 투자책임감을 인지해야 하는 중요성 증대
● (진실성) 금융기관의 투명성·신뢰성·안정성 등 전통적 가치를 중시하는 경향 증대
(편안함) 금융기관을 통해 자신의 자산, 가족, 미래 등이 보장받고 있다는 느낌 선호
● (개인주의) 금융상품을 자기표현의 수단으로 활용, 스스로 투자 의사결정을 하려는 성향
● (웰빙) 금융 관련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기 위해 쉽고 명확한 가치를 전달하는 상품을 선호하며, 금융기관이 재정적 문제를 해소해 주길 기대
● (편의성) 금융거래시 발생하는 시간과 노력을 최소화하려는 경향
● (연결성) 금융기관을 포함하여 커뮤니티와의 상호 교류를 중시하는 경향



금융기관은 소비자 트렌드 분석에 기반한 사업기회 모색 및 전략 수립 필요

● 금융기관에게 소비자 트렌드 변화는 비즈니스 환경 전반의 변화를 의미하므로, 동 분석에 기반한 상품·서비스 설계, 마케팅 등 사업 전략 수립은 필수적이며 이를 통해 신규 사업기회 모색도 가능

● 가장 기본적인 인구통계학적 구조 및 소득 변화를 기반으로 고객군을 세분화하고, 각 그룹별 특성 및 니즈를 감안한 차별화된 전략 수립이 필요한 가운데 장기적 고객기반 확대 차원에서 젊은층 고객 확보에 주력할 필요

● 위기 이후 신뢰성, 안정성 등 금융기관의 전통적 가치 및 역할이 강조됨에 따라 브랜드 이미지 재건과 함께 고객의 안정적 미래를 지원하기 위한 자문 기능 강화

● 개인주의적 성향 확대에 대응해 맞춤형 설계가 가능하도록 상품의 유연성을 높이는 한편 웰빙 트렌드에 부합하기 위해 상품의 핵심가치 전달에 초점

● 또한 금융활동의 편의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멀티채널 등 고객 중심 전략을 강화하고, 커뮤니티와의 상호교류를 중시하는 추세에 대응하여 소셜미디어 등을 통한 고객과의 교류 확대

● 특히 다양한 소비자 트렌드에 걸쳐 자문 서비스의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금융기관은 고객 생애 전반에 걸쳐 자문가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역량 강화 필요


추후 Datamonitor가 선정한 글로벌 금융소비자의 트렌드 변화가 국내 시장에서도 적용되는지 검토하고, 이를 토대로 국내 금융기관들의 비즈니스 전략 방향성을 도출하는 후속작업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

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