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산업

인조대리석 산업 분석 및 전망

2009-08-05노희순

목차
▶ 인조대리석 산업의 현황 n 무기계 Engineered Stone 제품이 기존의 아크릴계 인조대리석을 대체해나가는 추세 ? 국내 인조대리석 시장은 2006년 기준 1,420억원 규모로 추정되고 있으며 약 80%가 유기계 인조대리석인 아크릴계로 구성되어 있음 ? 최근,무기계 인조대리석인 EngineeredStone제품의 질감이 자연 대리석에 가깝고 경도가 높으며, 열에 강한 특징을 바탕으로 새롭게 각광받으면서 기존의 아크릴계 인조대리석을 대체해나가고 있음 ? 무기계 EngineeredStone시장은 2006년 기준 약 300억원 규모로 전체 인조대리석 시장의 약 20% 이상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고급 소재부문에서의 수요 증가에 힘입어 2008년까지 연평균 20%이상의 성장세를 보이며 26%의 시장점유율을 보일 것으로 예상됨 n 향후 무기계 Engineered Stone의 수익성 향상이 기대 ? 인조대리석의 원재료 가격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무기계 EngineeredStone의 경우 아크릴계 인조대리석 대비 안정적으로 원재료 가격이 유지되는 편 ? 무기계 EngineeredStone은 아크릴계보다 우수한 물성을 지니고 있으며,보다 더 자연석에 가까운 질감을 재현함에 따라 고급제품에서의 수요 증가추세가 나타남 ? 기존의 아크릴계 인조대리석이 국내 참여업체의 증가로 공급과잉이 나타나는 반면,무기계 EngineeredStone은 경쟁강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며,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향후 수익석 향상이 기대됨 ▶ 대림콩크리트 E.S의 영업실적은 경쟁업체 대비 양호한 수준 ? 무기계EngineeredStone생산업체인 대림콩크리트의 E.S사업부는2004년 이후 연평균12%의 매출 성장세를 보여왔으며,2008년까지 연평균15%이상의 고성장이기대됨 ? 수출 비중도 빠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어2001년 약13%대에 머물렀던 수출 비중이2006년47%까지 확대되었으며,미국 및 중국 수요 증가로2008년에는60%이상의을 예상 ? E.S사업부의 2006년 영업이익률은 10%를 기록하고 있으며,이는 경쟁사인 LG화학 및 제일모직의 각 사업부의 영업이익률이 6%,4%대를 기록한 것에 비해 매우 양호한 수준을 보이고 있음 ? E.S사업부는 경쟁업체와 사업영역을 차별화하고 있어 앞으로도 경쟁강도는 높지 않을 전망임. 이에 따라,현재의 수요 증가세만 지속된다면 안정적인 매출 및 영업이익률 달성이 가능할 전망
요약
▶ Status of artificial marble industry n Inorganic engineered stone is replacing acrylic artificial marble ? Itisestimatedthatthedomesticartificialmarblemarketreached142billionwonin2006with organicacrylicproductsconsisting80%oftotalmarket. ? Engineeredstone,inorganicartificialmarblemadeofminerals,isreplacingacrylicartificial marbleinincreasingnumbersthankstoitsnaturalmarble-liketexture,highdegreeofhardness andscratch-resistance. ? Inorganicengineeredstonemarketamountedto30billionwonin2006,accountingformore than20% oftotalartificialmarket.Themarketisforecasttogrowatanannualaverageof 20% until2008,withaprojected26% marketshare,propelledbyincreasingdemandfor luxurymaterials. n Profitability of inorganic engineered stone will improve ? Amidariseintherawmaterialpricesintheartificialmarblemarket,rawmaterialpricesof inorganicengineeredstonestayrelativelystablecomparedtothoseofacrylicartificialmarble. ? Demandforinorganicengineeredstonemainlyarisesfromluxuryproductmakersasithasa predominantpropertyofmatterandanaturalstone-liketexture. ? Thereisanexcesssupplyintheacrylicartificialmarblemarketasdomesticproducersare enteringthemarketinincreasingnumbers,whereasinorganicengineeredstonefacesless competitionwithincreasingsupply.Therefore,weexpectanimprovementintheprofitabilityof inorganicengineeredstonemakers. ▶ Sales performance of Daelim Concrete E.S is satisfactory compared to its competitors ? DaelimConcrete'sE.Sbusinessunit,aninorganicengineeredstonemaker,hasshowna12%annual averagesalesgrowthsince2004.Salesareexpectedtogrowatanannualaverageof15%until2008. ? Aportionofsalesabroadinthecompany'saggregatesalesisincreasingatfastpace,from13%in 2001to47%in2006.Itisexpectedtoreachmorethan60%in2008,helpedbyincreasingdemand fromtheUSandChina. ? E.Sbusinessunitrecordeda10% operatingprofitmarginin2006,whichishighlysatisfactory comparedtoLGChemandCheilIndustrieswhoseoperatingprofitmarginswere6% and4% respectively. ? E.Sbuisnessunitisnotlikelytofacefiercecompetitionasitisdifferentiatingtheirbusinessfrom competitors.Therefore,aslongasdemandcontinuesanupwardtrend,thecompanycanachieve stablesalesandoperatingprofitmar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