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산업

방송시장 경쟁구도와 미디어별 성장성 검토

2009-08-05김남훈

목차
▶ 방송산업은 규제 완화의 추세 속에 다양한 환경 변화에 직면 ? 방송산업은 뉴미디어의 출현과 디지털화된 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빠른 변화에 직면하고 있음.또한 규제 완화를 통한 매체간 자유경쟁을 통하여 이윤을 추구하는 산업적인 측면을 고려하는 추세로 이동 중 ? 이러한 환경 변화와 더불어 소수 개인들의 다양한 요구를 수용하는 변화의 흐름이 증가함.이는 미디어 소비의 다양성 증대로 이어져 다채널 방송과 개인화된 매체에 대한 높은 수요로 이어지는 현상을 낳게 됨 ? 한편 인터넷 사용인구 증가에도 불구하고 TV시청시간은 증가하나,선진국과 유사하게 인터넷 및 PC활용 시간이 많은 젊은 층은 TV시청시간의 감소 현상을 보임.이러한 젊은 층의 TV시청 시간 감소는 콘텐츠의 소비량 증가에도 불구하고 소비자가 방송을 접하는 채널의 다양화가 진행될수록 심화될 것으로 예상됨.또한 콘텐츠를 확보하기 위해 국내 통신,방송 대기업 및 SO들간 수평수직 결합 사례가 증가하는 중 ▶ 매체별 성장세 차이는 있으나 유료방송의 성장과 지상파의 인기 하락은 큰 흐름 ? 광고 및 초고속인터넷의 수요 증가로 2006년 3/4분기까지 주요 CATV업체들의 매출액은 전년동기비 12.3%증가하였으며 영업이익률도 약 32%로 높은 편.그러나 결합상품의 매력도 저하 및 디지털 전환의 지연 등으로 ARPU개선에 가속이 붙지 못하고 있는 상황.통신까지 포함한 TPS(방송+통신+인터넷서비스)서비스도 사용자 인식이 낮은 상황 ? 위성방송은 2005년 매출액이 전년대비 36%성장하였으며 지상파재전송과 마케팅비용 감소로 2006년 1분기 흑자전환함.그러나 외형성장 둔화 추세,MSO와의 디지털화로 인한 방송품질 차이 감소,공시청수신설비와 관련한 논란 등으로 장기적인 측면에서 경쟁력 유지가 어려울 전망.안정적인 수익이 예상되는 250만 가입자 확보는 2008년 이후에나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 ? 지상파DMB의 가입규모는 예상보다 빠르게 확산되었으나 광고수요 부족으로 저수익성을 타개할 묘안은 없는 상황.2007년에는 전국망 확대 및 광고제도 개선 등 긍정적인 효과가 발생할 수 있으나 사업모델 등 법적구조적인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수익성 개선은 난망 ? 위성DMB는 요금제 인하 및 단말기 보급 전략의 성공으로 인하여 2006년 가입자 수가 100만에 이름.교통정보,위치정보에 기반한 부가서비스로 수익성 개선이 예상되지만 단말업체의 보수적 접근과 적은 광고수익 규모로 인해 BEP도달은 향후 1~2년간 어려울 듯 ▶ 플랫폼의 경쟁력은 사라지고 콘텐츠 확보 역량이 경쟁력 유지의 키워드 ? 지상파는 가장 높은 매체선호도를 보이나 위상하락은 불가피.그러나 채널수 증가 및 콘텐츠 제작역량 우위에 따른 매체의 경쟁력은 지속될 듯.한편 CATV는 위성방송의 경쟁력 저하 속에 IPTV와 유료방송시장에서 양자 경쟁구도를 유지할 전망 ? CATV는 통신업체들에 비하여 트리플플레이(TPS)서비스 도입 시기가 빠르고 콘텐츠 확보 역량도 우수해 IPTV에 비하여 단기적인 경쟁우위를 가질 것으로 판단.다만 대기업의 유통 및 자금역량을 고려할 경우,장기경쟁력 측면에서는 상호간 비등할 것으로 예상 ? 한편 위성방송은 콘텐츠 및 가입자 확보를 위해 대주주인 KT의 지원이 필요하나 IPTV와의 상호 서비스 영역을 고려할 경우,닛치시장에 한정될 것으로 보임.또한 흑자전환 효과가 설비투자에 따른 비용부담으로 상쇄될 가능성 존재 ? DMB는 CATV의 시장 잠식보다는 유료방송시장을 키우는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되며 성장성은 높으나 닛치시장에 제한적임.사업모델 발굴과 유료수익원 확보의 어려움이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나 위성DMB는 지상파DMB에 비하여 수익성 개선 측면에서 다소 긍정적 ▶ 선두 콘텐츠제작업체, MSO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이 필요하나 지나친 M&A에 따른 자금 소요 부담은 보수적으로 접근 ? 향후 능동형 소비주체의 증가는 장기적인 추세로 보이며 뉴미디어의 소비 확산으로 꾸준히 이어짐.또한 다양한 유통채널의 가세로 인하여 플랫폼 간 경쟁강도는 증가하겠지만 콘텐츠 제공업체들의 영업환경은 호조될 것으로 보여 긍정적인 시각으로 접근할 필요성 존재 ? CATV는 최근 성장세의 둔화 조짐이 신용도의 하락으로 이어지지는 않을 것으로 판단되나 채무상환 능력 및 계열사 지원 여하에 따라 MSO들의 신용도 차이를 고려해야 함 ? DMB매체의 성장성은 높으나 사업모델 발굴과 유료수익원 확보의 어려움으로 당분간 채무상환의 부담은 지속될 듯
요약
Ⅰ. 방송산업의 구도 1 1.방송산업의 분류 및 현황 1 Ⅱ. 방송산업의 환경 변화 요인 3 1.개인화 및 다양성의 증대로 표출되는 소비행태의 변화 3 2.TV문화를 대체하는 PC문화와 지상파의 매력도 감소 4 3.방통 융합에 따른 통신사업자의 참여 7 4.규제는 줄이고 경쟁은 독려하는 법제도의 변화 8 5.미디어 산업에서의 수평수직 결합 증가 10 Ⅱ. 미디어별 동향 및 이슈 12 1.유선방송 12 2.위성방송 18 3.DMB 21 Ⅳ. 시장환경 변화에 따른 미디어별 경쟁력 전망 27 1.매체별 시장성 전망 27 2.여신평가에 대한 시사점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