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분석

은행의 효율적 고객 등급제도 운영 방안

2012-12-17오영선

목차

요약

소비자들의 금융 편의를 위해 개발된 은행의 고객 등급제도가 소비자들의 큰 관심을 얻지 못한 채 운영되고 있으며 짧은 기간을 기준으로 은행 수익의 기여도에 따라 등급을 부여하여 혜택을 제공하다보니 우량 고객을 유지하고 고객 이탈을 최소화하려는 도입 취지를 실현시키지 못하고 있다. 은행은 금융 거래 수수료 감면 중심의 고객 등급 제도를 개선하고 고객의 실질적인 금융니즈를 반영하여 고객 가치를 증진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제도를 운영하는 일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