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산업

리스크관리가 요구되는 기아자동차

2009-08-05이승재

목차
▶ 8년 만에 적자로 돌아선 기아자동차 ? 기아자동차는 국내 2위 자동차업체로서 내수시장 점유율 20%대를 유지하고 있지만 2005년부터 경영실적이 악화되고 있음 ? 2006년 매출은 전년대비 9%증가하였지만 1,253억원의 영업적자를 기록하면서 8년 만에 처음 으로 적자전환 n 취약한 수익성의 구조적인 원인 ? 취약한 브랜드 이미지로 인한 저가판매가 가장 큰 원인.플랫폼을 공용하고 있는 현대차와 비교시 모델별로 평균 5%의 가격차이가 존재하며,이는 두 회사간 영업이익률 차이로 이어짐 ? 해외 판매비중이 76%에 달하여 환율위험에 취약하며,품질관리 부족으로 A/S비용이 이익규모에 비해 과중함 ? RV차종 비중이 높아 고유가상황에서 판매부진 우려가 있으며,한박자 늦는 신차 출시는 과도한 판매 인센티브의 원인이 되고 있음 ? 내수시장에서는 흑자구조를 이어가고 있으나 해외법인의 누적손실이 증가하고 있음 ▶ 당분간 손익분기 이상의 실적은 기대하기 힘들 듯 ? 2007년도 실적은 평균판매단가 상승과 수출증가세를 고려해 볼 때 매출액 증가율 8%(판매량 기준 4~5%),적자지속 예상 ? 차입금 증가(최근 2년간 순차입금 4조원 이상)로 인해 금융비용 부담이 증가하고 있음.반면 현대차는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추세.금융비용부담은 2007년 중국공장과 2009년 미국공장 착공에 따른 비용증가로 당분간 개선되기 힘들 전망 ? 유럽형 신차 Cee'd의 출시로 유럽(슬로바키아)공장의 초기비용 부담 증가 예상 ? 내수 자동차시장이 120만대 내외에서 정체된 상황에서 수입차의 판매급증은 국내메이커의 점유율을 잠식할 전망.GM대우와 르노삼성에 비해 성장세가 둔화되어있는 기아차의 피해가 예상됨 ? 기아차의 실적부진은 기아차 납품비중이 높은 대원산업,대한솔루션,두원공조,서진산업, 코리아휠 등 부품업체의 수익성 악화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음
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