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분석

언택트 트렌드에 따른 소비·유통 시장의 변화

2020-10-23김문태

목차
요약

비대면, 비접촉을 뜻하는 ‘언택트’ 트렌드가 최근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언택트 트렌드로 인해 서비스 소비는 위축되고 생필품 소비는 증가하였다. 또한 다수의 인파가 몰리는 면세점, 백화점이 침체를 보인 반면 접촉 우려가 적은 온라인 및 근거리 점포는 양호한 성장을 기록하였다. 언택트에 대응하기 위해 소통(라이브커머스), 매장(무인화), 배송(퀵커머스), 유통(DTC)이 변화하고 있다. 언택트 지속이 예상되는 가운데, 디지털 및 지역 기반 강화, 새로운 고객 관계 형성, 차별화 등이 필요한 시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