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분석

소비 시장의 경계 변화와 소비자 경험의 향상

2016-06-10김문태

목차


요약


산업 전반에 걸친 탈경계 현상과 마찬가지로 소비 시장에서도 기존 경계가 사라지고 있다. 온라인 쇼핑과 정보 교류의 확대 등으로 시간, 장소, 국경 등 경계가 약화되고 있는 것이다. 반면 소비 양극화로 저가와 프리미엄 간 포지셔닝의 경계가 강화되는 현상도 함께 나타나고 있다. 두 현상의 공존은 탐색, 수령 등은 단순화하면서도 선택권을 확대하여 소비자 경험을 향상시키려는 목적을 지니고 있다. 금융권에서도 소비자 경험 향상을 전제로 단순함과 다양성을 동시에 제공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