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경영브리프

골드만삭스, 소매금융 강화 전략에 물음표

2016-08-29심윤보

목차

요약

골드만삭스는 최근 주력 사업부문의 수익성 악화 지속으로 인한 신규 수익원 발굴 필요성 증대, 높은 자금조달 비용, 금융산업 환경변화 등으로 인해 소매금융 부문을 강화하는 전략적 변화를 시도 중이다. 하지만, 금융위기 이후 악화된 브랜드 이미지, 약 150여 년간 지속되어 온 중점전략과의 미스매치 등으로 인해 신규전략 성공 여부가 불투명한 가운데, 소매금융 진출 후 지속적으로 서비스에 대한 불만이 제기되는 등 성공적인 전략전환의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어 우려가 증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