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국내외 금융산업의 BPO (Business Process Outsourcing) 동향 및 시사점

2010-03-29서영미

목차
요약
금융산업에서의 BPO 개요

금융산업에서의 BPO 대상영역은 Front-office에서 Back-office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며, 최근에는 권역별 핵심업무에 해당하는 Middle-office 영역의 아웃소싱이 증대되는 추세
선진 금융기관들은 주로 외부 전문성 활용, 핵심역량으로의 집중, 재무적 유연성 확보 등을 달성하기 위해 아웃소싱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
BPO 업체 선정에 있어서는 은행의 경우 재무적 유연성과 선도적 기술 보유 여부를, 보험사의 경우 지리적 근접성을 가장 주요한 기준으로 삼는 것으로 파악


해외 금융산업의 BPO 시장 동향

금융산업 관련 글로벌 BPO 시장은 북미·유럽지역을 중심으로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는 가운데 2009년 기준 1,233억달러 규모를 기록
업무 유형별로는 핵심 금융업무인 Middle-office가 전체 아웃소싱의 79%를 차지하고 있으며, 다음으로 Front-office 11%, Back-office 5% 순
카드를 포함한 리테일뱅킹 부문에서는 카드 및 대출·모기지 프로세싱 업무에 대한 아웃소싱이 활발하며, 보험업의 경우 건강·의료보험 분야가 BPO 성장을 주도하고 있는 가운데 콜센터·인바운드 영업, 보험계약관리, 보험금심사관리 등의 업무를 중심으로 활용


국내 금융산업의 BPO 시장 동향

관련 규정에 따르면 국내 금융회사는 금융업의 본질적 업무를 제외한 대부분 업무에 대해 원칙적으로 위·수탁이 가능
국내 금융권의 경우 IT분야에서 비교적 아웃소싱이 활용되고 있는 편이며, 주로 관련 자회사에 위탁하는 형태로 진행
비즈니스 프로세스 상에서는 2000년 이후 콜센터, ATM 관리, 채권추심 등 단순 업무를 중심으로 아웃소싱을 활용하고 있으나 노사갈등, 고객정보 유출 우려 등으로 활성화되진 못한 상황


결론 및 시사점

선진 금융기관들은 전략 달성의 수단으로 BPO를 폭넓게 사용하고 있는데 반해 국내의 경우 제반 여건 미성숙으로 단순 업무 위탁에 머물러 있는 수준
그러나 국내 금융기관들의 대형화 및 글로벌화 추세로 인해 향후 아웃소싱 중요성은 증대될 것으로 보이며, 이를 위해 먼저 핵심역량에 대한 명확한 진단이 필수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