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산업

국내외 이동통신 중계기 시장 현황 및 전망

2009-08-05윤일재

목차
▶ 국내 통신 장비 시장의 구성 및 특성 통신 장비시장은 크게 이동통신 장비 시장과 유선장비시장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이동통신 중계기 의 경우 사용용도에 따라 다양한 분류로 구분이 가능함 HSDPA 및 와이브로 등 신기술의 도입으로 인한 신규 수요 창출로 관련 장비 시장의 활황이 기대되 며 유선의 경우 광대역 통합망의 킬러 애플리케이션 지원 시장 역시 수요가 급증할 전망 ▶ 국내 이동통신 중계기 시장 현황 중계기의 높은 투자 효율성으로 1995년 도입 이후 호황을 이루었으나 2000년부터 경기불황, 이동통 신사의 설비투자 보류로 인해 침체기를 겪었음. 2005년 이후 3G 장비 투자 본격화로 인해 시장 활황 이 재개되고 있음 내수위주의 산업으로 통신사업자의 사업계획 의존도가 높고 매출의 계절 변동성이 높은 편이나 경 기변동 등에 대한 민감도는 낮은 편임 차세대 기술 도입으로 독자적 기술 및 노하우를 확보한 소수의 업체만이 시장 내 존립이 가능. 대기업 역시 부족한 인적자원과 다품종 소량 생산 방식 등으로 인해 시장 내 진입이 어려운 상황 단기간에 투자가 집중되는 이동통신장비산업의 특성 상 통신사들은 안정적 생산기반을 갖춘 업체를 선 호. 향후 소수의 우량 업체에게 신규 투자가 집중될 가능성이 높아 시장 내 격차는 심화될 것으로 판단 주요 업체들의 매출 중 72% 이상이 WCDMA를 비롯한 이동통신 중계기 사업에서 창출되며 최근 2년 사이 와이브로 관련 매출 역시 급증하고 있음 ▶ 국내 이동통신 중계기 시장 전망 2007년 및 2008년 HSDPA 관련 시장의 연간 총 규모는 1.2∼1.3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며 이에 따 라 HSDPA(WCDMA) 중계기 시장 규모는 최소 2,133∼2,300억원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됨. 이는 2006 년 2,432억원 보다 감소한 수치로 KTF의 HSDPA 투자 감소에 기인함 Wibro는 2010년 기준 서비스 8조원, 장비 5조 8,000억원 규모의 신규 시장을 창출할 것으로 전망. KT 는 2006년 3,500억원을 투입한 데 이어 2007년 및 2008년 2,200억원 수준의 투자자금을 투입할 예정 임. 이에 따라 Wibro 중계기 시장은 연간 최소 311∼340억원 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보임. 그러나 2010 년까지 1조 3,000억원 가량의 추가 투자 자금 투입이 예정되어 있어 Wibro 관련 시장의 성장 가능성은 매우 높은 편임 ▶ 세계 이동통신 및 이동통신 중계기 시장 동향 분석 일본, 유럽 및 북미 지역을 중심으로 3G WCDMA(HSDPA 포함) 방식으로의 전환이 확대되고 있어 향후 글로벌 네트워크의 표준으로 확정될 전망. 이로 인해 WCDMA 관련 투자가 급증하고 있으며 2011년에는 4억 4,470만명 이상이 WCDMA 서비스를 이용할 것으로 기대됨 유럽 메이저 업체의 시장 장악으로 WCDMA 시스템 수출은 어려울 것으로 보여 이와 관련된 중계기 업체의 해외 진출 가능성도 낮은 편. 단, ICS 중계기의 경우 광선로 인프라가 취약한 해외 통신 사업자 들에게 크게 어필하여 일본 등으로 수출이 증가되고 있음 Wibro의 경우 한국형 기술 도입 추진이 강화될 것으로 전망. 삼성전자 등의 와이브로 통신시스템 수 출 본격화로 인해 관련 장비업체의 동반 진출이 활발해 질 것으로 예상됨 Wibro 기술의 경우 국내 순수 기술로 현재로서는 관련 하드웨어 및 소프트 웨어 개발이 해외 업체에 의해서는 불가능한 실정임. 미국의 경우 Wibro 중계기 개발업체는 없는 것으로 파악 삼성전자 등은 대규모 시스템 구축 계약 시 국내 중계기 업체 등과 컨소시엄을 통한 동반 진출을 시도 하고 있으며 향후 이러한 형태의 해외 진출 사례는 증가할 전망임
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