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경영브리프

미래 리테일뱅킹의 성공비즈니스 모델

2021-02-10김효섭

목차
요약

금융권 내 빅블러(big blur) 현상이 가속화되고 소비자 니즈가 빠르게 변하는 ‘속도의 경제’ 시대가 도래하면서 상품 중심의 비즈니스 모델이 한계에 직면했다. KPMG는 향후 리테일뱅킹 시장을 선도할 3가지 성공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고, 이 중 고도화 기술을 활용한 고객여정 전반의 원스톱 서비스 제공과 생활 속 금융을 뜻하는 ‘임베디드 뱅킹’을 핵심 모델로 제시했다. 국내 금융회사도 플랫폼 비즈니스 진출과 함께 AI·데이터 기반 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경쟁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