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산업

조선·해운 시장 변동 현황 및 주요 이슈

2015-11-30마지황

목차

부정기선 : 벌크는 운임 약세가 지속된 반면 유조선 운임은 높은 수준 유지
- 벌크 : 중국의 경기 둔화와 지속된 선박 공급 과잉으로 인해 10월 BDI 지수는 721p로 마감
- 탱커 : 초대형유조선의 운임은 월중 급등락 하였지만, 여전히 높은 운임 수준을 유지 중


정기선 : 지속된 컨테이너 시황의 약세로 컨테이너선사간의 합병이 활발히 논의 중
- 상해發 컨테이너 운임 지수(SCFI)는 10월 중 사상 최저치를 기록하는 등 시황 약세가 지속
- 중국의 국영선사인 COSCO와 China Shipping Group의 합병이 내년 1월 내에 마무리될 예정


선가 및 수주 : 선박 발주 침체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한국 조선소 10월 M/S 1위
- 10월 신규 수주량은 올해 최저치를 기록하였던 8월보다도 더욱 하락한 약 1백만CGT를 기록
- 활발한 탱커선의 발주로 인해 한국 조선소는 10월 수주 점유율 1위(M/S 약 70%)를 차지

 

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