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분석

생보사의 비대면채널 트렌드 변화 및 시사점

2014-06-16정승희

목차

요약

국내 생보시장에서 비대면 채널이 차지하는 비중은 6% 내외 수준이며, 그 중 대부분은 TM을 통해 영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최근 개인정보 유출 사태가 발생하면서 TM영업이 크게 위축된 바 있으며 각종 개인정보 보호강화 정책으로 TM영업의 확대는 당분간 어려울 전망이다. 반면 온라인 전업 생보사의 출범을 기점으로 생보시장에서도 온라인 채널의 활용이 본격화되는 추세이다. 향후 국내 생명보험시장에도 비대면채널이 온라인을 중심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은 만큼 이러한 트렌드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채널 전략을 재정비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