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산업

해외 비교를 통한 적정 주유소 수 추정

2013-12-19김문태

목차

휴폐업의 증가로 영업 중인 주유소는 13,004개(‘10)에서 12,692개(‘13.8)로 감소
§ 지속적으로 증가하던 주유소는 2010년 말 1만 3,349개를 정점으로 감소하기 시작하여 2013년 8
월말 1만 3,114개로 감소하였으며, 2013년 8월말(누적) 폐업주유소는 전년 전체 폐업주유소 219
개보다 많은 237개
§ 또한, 폐업 비용 부담으로 휴업을 선택하는 사례도 증가하면서 실제 영업 중인 주유소는 2010년
13,004개에서 2013년 8월말 12,692개로 감소
§ 이 같은 주유소 휴폐업의 증가는 입지와 가격 외에 차별성이 적은 주유소업에서 과다 점포와 판
매 둔화로 가격 경쟁이 심화되며 수익성이 악화되었기 때문


전체 매출액은 2013년부터 감소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수도권의 감소폭이 더욱 큼
§§ 전체 매출액은 2012년부터 증가세가 둔화되기 시작하여 2013년에 감소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이
러한 감소세는 수도권(서울, 인천, 경기)이 비수도권에 비해 크게 나타남
§ 부산, 울산을 제외하면 특별시, 광역시는 휴업률보다 폐업률이 높은 성향을 나타내며, 경기, 강원
등 도에서는 휴업률이 폐업률 대비 높게 나타남


해외와의 비교 시, 감소세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어 이에 따른 방향성 설정 필요
§ 일본은 규제를 완화하면서 업체 간 가격 경쟁이 심화되어 1994년 약 6만개가 2011년말 3만 8천
개로 감소하였으며, 유럽의 영국과 프랑스는 마트주유소가 성장하면서 절반 이하로 감소
§ 도로연장, 면적, 인구, 자동차등록대수, 휘발유+경유 소비량 등을 고려하여 해외 각국과 비교한
추정 적정 주유소 수는 약 9,500~11,000개(일본과 비교), 약 7,000~8,000개(유럽과 비교), 약
10,000~12,000개(미국과 비교)로 도출
§ 폐업 지원책, 환경 관련 의무 규정 시행 등이 제정될 경우에는 일본의 경우와, 마트주유소가 성
장할 경우에는 유럽의 경우와 유사하게 전개될 가능성이 높음
§ 현재 휴폐업은 다소 더디게 진행되고 있지만, 금융권에서는 감소세에 접어든 주유소에 대한 신중
한 접근과 제반 환경 변화에 대한 모니터링이 필요한 상황이며, 부동산 자산(뛰어난 접근성, 넓은
부지)를 활용한 사업에 대해 업체별 영업기회 모색도 고려 필요

 

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