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산업

조선·해운 산업 Biweekly (20호)

2012-11-14장경석

목차

 

벌커 운임이 하락세를 보이고 있으나, 탱커 운임은 성수기를 맞아 본격 상승을 준비 중
§ 중국 철광석 수입가격 상승으로 케이프선박 운임이 무너지며 BDI 지수가 900선을 위협
§ 동계 성수기 시즌이 다가옴에 따라 선주들이 본격적으로 운임 상승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음


국내 양대 컨테이너선사들의 3/4분기 실적이 양호하게 나타났으나, 향후 실적은 우려
§ 중국발컨테이너운임지수(CCFI)가 7주 연속 하락세를 보임에 따라 선복량 추가 감축에 속도
§ 해운사 3/4분기 실적 발표 : 한진해운, 2분기 연속 흑자를 기록 / 현대상선, 실적 턴어라운드에 성공


신조선가 바닥론이 일부에서 제기되고 있으나, 선가는 여전히 하락세를 지속 중
§ 탱커 선가 하락으로 클락슨 신조지수가 하락세를 연출, 중고선가지수 또한 하락 압력 가중
§§ 강재 가격 반등 및 환율 하락 등으로 인해 현재 신조선가격은 바닥 (RS Platou Markets)


주간 주요 이슈
§§ 원화 가치 상승은 친환경 선박 발주추세와 더불어 2014년 상선 발주 증가를 유도할 전망
§ STX가 이달 중 OSV를 매각 완료할 예정으로 향후 STX의 재무건전성이 일부 개선될 전망
§ 저가 수주의 영향으로 중국 5대 상장 조선사들의 3/4분기 실적이 큰폭의 하락세를 연출
§§ 국제해사기구가 2013년부터 선박 CO2 배출 규제(EEDI)를 시작, 친환경 선박 발주 관심 증대
§ 친환경 선박의 발주 트렌드는 국내 조선사들의 또 다른 기회가 될 것으로 예상

 

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