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산업
조선·해운 산업 Biweekly (18호)
2012-10-18장경석
목차
요약
파나막스 운임 상승으로 BDI지수가 상승세를 보이고, WS지수는 보합세를 기록
§ 美 곡물 시즌 도래로 BPI 지수가 급등세를 보임에 따라 BDI 지수가 1,000선 회복을 목전에 둠
§ 석유 수요 감소 전망 등 각종 악재로 인한 운임 하락세가 잦아들며 WS지수는 보합세를 연출
일부 얼라이언스 소속사들의 선대 확장으로 인하여 컨테이너선 운임의 하락이 지속됨
§ 중국발컨테이너운임지수(CCFI)가 최근 들어 가장 큰 폭의 하락세를 보임
§ 컨테이너 선사들이 얼라이언스를 결성해도 운임 전쟁은 막기에는 역부족 (Alphaliner)
클락슨 신조지수가 1포인트 상승하였으나, 컨테이너 신조선가는 10년래 최저수준을 기록
§ 클락슨 신조지수가 1포인트 상승세를 보였으나, 중고지수는 시장 상황을 대변하며 3포인트 하락
§ 컨테이너 신조선가가 조선사들의 신규 수주 경쟁으로 인하여 10년만에 최저 수준까지 하락
주간 주요 이슈
§ 수급 균형이 회복 되는 시점(2014년)까지 선가는 하락할 전망 (Danish Ship Finance)
§ 4/4분기 대규모 상선발주 프로젝트들이 잇따르면서 국내 조선사들이 수혜를 볼 것으로 예상
§ 2011년 그리스 선주를 중심으로 발주된 투기성 LNG선에 대한 우려 증대 (Rowley)
§ 최근 LNG선 신조문의가 2017년 이후로 진행됨에 따라 수주 공백기가 나타날지도 모른다는 우려 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