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PB역량 제고를 위한 Philanthropy 서비스 운영 전략

2012-07-26오영선

목차

Philanthropy 서비스는 개인이 체계적으로 사회공헌활동을 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거나 이에 수반되는 행정적 업무를 지원하는 서비스를 의미


미국 및 유럽의 부유층은 Philanthropy를 자산관리의 일부 영역으로

인식하고있으며 이들의 상담 수요가 증가하자 Private Bank에서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도입하는 추세


금융기관이 제공하는 Philanthropy서비스는 고객과의 신뢰 관계를 형성하는
동시에 부유층 자산을 사회에 환원시키는 효과를 달성


Philanthropy 서비스는 금융기관의 CSR활동과 연계되어 진화중
■ 주요 글로벌 PB들은 In-House 형태의 Philanthropy 전문 조직을 운영하면서 선
진국의 부유층을 대상으로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점차 Emerging
Market으로 동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
■ PB의 Philanthropy 서비스는 상담 이외에도 고객이 요청하는 법률·세무 관련
서비스를 함께 제공
■고객은 재단을 설립하거나 현금을 기부하는 등의 직접적인 기부 이외에도 다양
한 금융상품을 통해 Philanthropy 활동에 참여
- 기부자 조언기금 또는 자산 운용 수익을 기부하는 신탁상품 등을 선택
■ 초기 Philanthropy 서비스는 고객이 재무적 목표에 따라 Philanthropy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제언하는 형태에 그쳤으나, 최근에는 금융기관 내부에서 추진
중인 CSR활동과 연계하는 등 고객을 참여시키는 방향으로 진화
- 자사의 CSR 프로그램을 고객의 기부 대상 옵션으로 제안
- 주요 PB 중에서도 Bank of America Merrill Lynch, UBS 등이 동 서비스를 선도

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