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산업

조선·해운 산업 Weekly (10호)

2012-07-02장경석

목차

BPI지수 급등으로 BDI지수가 상승세를 보였으나, WS지수는 하락세를 연출
■ BCI지수가 지속적으로 하락세를 보이는 가운데, BPI지수 급등이 BDI지수 상승을 견인
■ 일본 및 싱가폴향 WS지수가 모두 하락세를 보였으며, 극동향 WS지수도 하락


CCFI 지수가 약보합세를 보이는 가운데, 컨테이너선 선복량 증가세가 완화고 있음
■ 구주 항로 운임 하락으로 인하여 CCFI지수가 약보합세를 보였으나, 미주 항로 운임은 상승세
■ 컨테이너선 해체량 증가로 인하여 선복량 증가세가 완화되는 모습이 연출됨
의 여파로 인해 클락슨 신조·중고선가 지수 모두 하락
■ 클락슨 신조선가 지수 및 중고선가 지수가 각각 2포인트, 1포인트 하락
■ 일부 조선사들의 저가 수주로 인하여 신조선가 하락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


주간 주요 이슈 - 세계 조선사 수주잔량 감소 외
■ 2012년 선박 수주 감소 및 인도량 증가로 인하여 세계 조선사 수주잔량이 연초대비 20% 감소
■ 금융위기 이후의 저가수주 효과로 중국의 양대 국영조선사들의 실적하락이 본격적으로 연출
■ 3개월 가까이 끌어온 국내 조선-철강업체 간의 2분기 후판가격 협상이 결국 결렬됨


美펀드들의 컨테이너선 투자 가시화 : "신조선 가격이 지금보다 더 매력 있었던 적은 없었다."
■ 최근 JP모건이 컨테이너선 발주에 뛰어 들면서 美펀드의 신조선 투자가 늘어날 조짐
■ 美사포펀드들이 신조선 시장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는 낮은 선가 및 고효울의 연비 때문
■ 하지만, 선복과잉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투기성 자금의 유입은 경계되어져야 할 대상

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