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산업

국내 랩어카운트 시장 현황 및 문제점

2010-08-23주윤신

목차
* 본 보고서는 월간하나금융 8월호에 실린 금융이슈 입니다.


최근 들어 국내 랩어카운트 시장이 급속히 성장하며 과열 양상을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적립식 랩어카운트 상품 출시 및 최소 가입금액 하향 조정 등으로 고객별 맞춤형 자산관리라는 랩어카운트 상품의 본래 취지를 제대로 살리지 못하고 있으며, 펀드와의 상품 차별성도 거의 없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하지만 랩어카운트는 투자자와 투자일임업자간의 일대일 맞춤형 계약이라는 점에서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가입 및 운용방법에 있어서 많은 규제를 받고 있는 펀드와는 기본적으로 다른 상품이다. 랩은 운용에 대한 규제가 없기 때문에 소수 종목 위주의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고, 이에 따라 고수익도 가능하지만 그만큼 투자자가 직면하는 위험 또한 큰 상품이다. 문제는 투자자들이 펀드와 구별되는 랩어카운트 상품에 대한 기본적 이해 없이 높은 수익률에 의존해 맹목적으로 랩어카운트 상품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있다는 점이다. 2007년 펀드 붐 당시와 유사한 실수를 반복하지 않고, 향후 국내 랩어카운트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금융당국, 판매사 및 투자자 모두의 노력이 요구된다.
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