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산업

워터파크 스파시장 전망 및 도고온천지역의 경쟁력 분석

2009-08-05정귀수

목차
▶ 워터파크 및 SPA 시장 성장 전망 ? 주5일제의 확대 실시에 따른 여가시간의 증가,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 확대로 2006년 국내 레저 시장은 전년대비 3.3%증가한 약 19.2조원대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며,당분간 3%대의 성장세가 지속될 전망 ? 소비지출 부문 중 기타교양오락시설이용료는 테마파크 등에 대한 소비지출로 시장 규모를 대변할 수 있는 변수로 볼 수 있음.2000년 기준으로 가계소비지출에서 본 2007년의 테마파크의 시장 규모는 대략 5,100억원으로 전망 ? 기타교양오락시설이용 지출 규모는 2006년을 저점으로 증가하여 2007년에는 전년대비 19.9%로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임에 따라 테마파크 시장 역시 성장세를 지속할 전망 ? 워터파크/스파 시설의 소비지출 규모도 이와 같은 경향을 보일 것으로 보임.또,놀이 중심의 테마파크(유원지)의 수요가 감소되고,가족단위 휴양 및 웰빙 레저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워터 파크/스파 시설의 소비지출 비중은 계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주요 워터파크/SPA시설의 매출규모에 따른 시장을 추정해 보면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를 유지 하고 있으며 2002년 이후 연평균 17.5%의 매출성장률을 보이고 있음 ? 워터파크/SPA시설의 매출액은 2003년 1,000억원 규모에서 2006년 1,700억원,2007년에는 2,000억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됨.특히 2010년까지 다수의 워터파크 개발이 예정되어 있어 15%대 이상의 매출 성장세가 향후에도 지속될 것으로 보임 ? 특히,국내 레져산업이 GDP에서 차지하는 규모가 매우 미미한 상황이나 미국,일본의 경우 레져산업이 전체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국내의 5배 이상 수준에 이르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어 이를 감안할 경우 국내 레져산업의 시장 확대 가능성은 매우 높은 상황임 ? 결국,선진국은 물론 국내에서도 여가 활용과 웰빙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지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워터파크 및 스파에 대한 소비자 욕구가 갈수록 늘어날 전망임 ▶ 워터파크 및 SPA 산업의 주요 경쟁력 요소 ? ① 4계절 이용이 가능한 실내외 복합 형태로 운용되어야 함은 기본이며,단순 놀이시설이 아닌 다양한 테마 시설을 확보해야 함.특히,각종 슬라이드,파도풀,유수풀,여러 종류의 온천 및 스파, 사우나 시설 등을 포함해야 함 ? ② 가족 단위 및 유아동을 동반한 놀이 문화가 형성되면서 유아동용 시설 완비도 필수임.실제 최 근 소비 트랜드는 놀이 시설 외에도 각종 이벤트(음악회,영화,연극 등 공연행사)시설,찜질방 및 오락 시설,음식 이용 시설,닥터피쉬 이용 시설,뷰티살롱 등도 요구되는 실정임.그리고 가 족용 빌리지나 스파시설 등도 요구되고 있어 최근 워터파크는 규모의 경제도 중요시되고 있음 ? ③ 가족 단위의 여가 활동이 늘어나고 있으며,최근 여가 활동이 당일에 국한되기 보다는 하루 이상의 숙박도 가능하여 숙박시설의 이용 편리성도 중요함.특히,앞서 언급했듯이 워터파크의 사계절 운용이 가능토록 다른 레져 활동 인구의 흡수를 위해 골프장,스키장,눈썰매장이 운영될 경우에는 이용자의 숙박 필요성도 높아지기 때문임 ? ④ 대규모 인원의 흡수를 위해 수도권이나 대도시에 인접한 지역에 위치할 필요가 있음.특히, 주 5일제 시행으로 장거리 여행도 늘어나면서 교통 편리성 및 주변 관광시설 이용 편리성 등의 대외 여건도 매우 중요함.특히,외국인 관광객 흡수를 고려하면 더욱 그러함 ? ⑤ 물과 관련된 산업으로 적정 온도 유지가 필수적임.즉,여름철을 제외하고는 온도 유지를 위해 가열 및 공기조절이 필요함.일반적으로 등유,LNG등을 연료로 하여 가열을 하게 되는데,실제 워터파크 건설비 중에서 가온과 공기조절 공사비가 전체의 30%를 차지할 정도로 온도조절에 필요한 운용자금 비중이 만만치 않기 때문임 ? ⑥ 마케팅을 통한 고정 고객 확보 능력도 경쟁력의 필수 요소임.즉,캐리비안 베이 등은 이미 회원제를 통해 고정고객을 확보하고 있으며,카드사와 다양한 연계 마케팅을 통해 가격 할인 우대를 시행하여 고객을 유인하고 있음.비수기에는 에버랜드 회원 등록 및 입장시 각종 이벤트를 통해 캐리비안베이의 이용률을 높이고 있음 ▶ 도고온천의 SWOT 분석 ? 강점 :동양의 4대 유황온천으로 차별화 가능,저렴한 비용,연계된 관광 자원 다수,도로 개발에 따른 수도권 인접성 강화 ? 약점 :온천욕에 의존한 수익원,규모의 경제 미흡 및 시설 노후,전력 및 연료비 사용 과다, 경쟁온천에 비해 수도권에서 접근성 불리,테마 부족에 따른 수요층 다양화의 한계 ? 기회:주 5일제 확대에 따른 여가 활용 욕구 증가,웰빙을 추구하는 소비 문화 트랜드,한류열풍에 따른 관광객 증가,테마파크형 놀이문화에 대한 수요 증가,고령화에 따른 실버 산업 성장 가능 성,선진국 대비 레저산업의 낮은 GDP비중 ? 위협:신생 업체 및 신규 온천지역의 등장,대형업체 등장에 따른 시설 대형화 및 테마파크화, 수도권에 집중된 신규업체 진입,국내 관광보다 높은 해외 여행 수요 증가
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