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산업

(하나Knowledge+) 국내 항공시장의 기류 변화, 소비자에 미치는 영향은?

2024-04-26김종현

목차
요약



■ 국내 항공사 시장은 대형항공사(FSC) 2개 社와 저가항공사(LCC)로 양분되어 있었으나 최근 항공사간 결합 등으로 산업 생태계가 변화


■ 통합 LCC의 등장으로 LCC 경쟁구조는 3强 체제에서 1强2中 체제로 변화하고 경쟁사들은 점유율 방어를 위해 중장거리 노선 취항 등 차별화 전략을 구사


■ 한편, 운수권 배분과 항공자유화협약 확대로 국제선 시장의 경쟁 촉진이 예상


■ 중장기 여객 시장에서 항공권 가격, 운항 스케줄, 서비스 등의 영역에서 소비자 소구를 위한 차별화가 예상


■ 경쟁 촉진에 의한 국제선 항공권 가격 인하, 선택지 확대로 소비자 편익 개선이 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