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경영브리프

2023년 글로벌 소비자 트렌드

2022-11-28신상희

목차
요약

경기 둔화로 인한 불확실성이 2023년에도 계속되는 가운데, ‘온라인(모바일) 활동의 양·질적 변화,

지속가능성에 대한 관심 감소, 불황 보상 소비’ 등이 내년도 소비자 트렌드로서 전망된다. 유희

목적의 온라인 활동이 늘며 소셜 미디어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으며, 경기 둔화로 지속가능성에

대한 소비자 관심은 감소하고 있지만, 불황에 맞서 심리적 위안을 주는 제품의 수요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금융회사는 이러한 흐름을 고려해 2023년 대(對) 소비자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