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분석

금융회사의 생활구독서비스, 소비자와 동상동몽?

2021-12-20윤선영

목차
요약

빅테크의 금융업이 확장되고 마이데이터 사업이 본격화되면서 금융회사들의 ‘종합 생활금융

플랫폼’으로의 변화 바람은 대형 태풍급만큼 거세다. 특히 소비자를 Lock in할 수 있는 정기 구독

형태의 생활서비스는 금융회사가 크게 탐내는 서비스 유형이다. 하지만 금융회사가 제공하는

생활구독서비스는 전통적 비즈니스 모델이 아닌 만큼, 시행 초기 이를 수용하는 소비자의 인식과

기대를 지속으로 점검해야 한다. 소비자는 유통/제조사가 아닌 금융회사의 생활구독서비스에 대해

분명 차별화된 무엇인가를 기대할 것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