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산업

(CEO 경영이슈) 루이싱커피 사례로 본중국 벤처기업의 허(虛)와 실(實)

2020-06-03이화정

목차



∎ 한때 ‘중국판 스타벅스’로 부상했던 루이싱커피는 22억 위안 상당의 매출 조작 폭로로 주가가 80% 이상 폭락했으며 투자자들은 대규모 손실에 직면


∎ 일부 유니콘 기업들의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 분식회계 등의 한계가 여실히 드러나며 미 금융당국과 투자자들의 경계심이 증가


∎ 그동안 중국 기업들이 거대 내수시장과 기술력을 기반으로 대규모 해외 투자를 유치해 왔으나, 현재는 투자자들의 깊은 통찰력이 요구되는 시점




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