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산업
조선·해운 산업 Biweekly (21호)
2012-12-12장경석
목차
요약
벌커 및 탱커 운임이 모두 큰 폭의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나 과잉선복은 여전히 부담
§ 남미 지역 곡물 물동량 증가의 훈풍을 타고 BDI 지수가 큰폭의 증가세를 보임
§ VLCC 수급 불균형 회복은 최소한 2년 뒤에나 가능할 전망 (DBV BANK)
메가컨선 인도에 따른 부담이 증가하는 가운데 지중해 항로를 중심으로 컨선 운임 급락
§ 중국~지중해 간 항로 운임이 지난 여름 대비 60% 이상 하락하는 등 운임 하락세가 지속
§ 메가컨테이너선 경쟁은 해운업체 뿐만 아니라 터미널 업체들에게도 부담으로 작용할 전망
10월 기준 클락슨 신조선가 지수가 소폭 반등하였으나, 최근 다시 하락세
§ 저가 수주가 지속됨에 따라 지난주 클락슨 신조 지수가 126포인트를 기록하며 연중 최저치 경신
§§ 10월(월간) 기준 클락슨 신조선가 지수가 126.8포인트를 기록하며 소폭 반등한 것으로 집계
주간 주요 이슈
§§ Maersk Line의 3/4분기 컨테이너선 부문 실적이 크게 향상 된 것으로 나타남
§ 해채량 증가와 신조선 인도연기로 2013년 컨테이너선 선복 증가율이 연초 예상보다 낮아질 전망
§ 해운시장 침체로 인해 해운사들의 부채비율이 크게 상승하고 있는 모습을 보임
§§ 조선소간 수주 경쟁 심화로 선가가 추가 하락하는 악순환이 지속될 전망 (중국UBS)
§ 중국 민영조선소의 절반이 앞으로 18개월 이내에 문 닫을 것으로 예상 (Eagle Bu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