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산업

미술품시장, 유망한 대안투자시장?

2010-11-02최원근

목차
미술품투자 기초

미술품 및 시장의 특성

미술품은 문화상품으로서 소비재 기능에 더해 초과수익성을 내포한 투자수단으로도 활용
동시에 유동성, 거래비용, 예측성, 전문성, 불투명성, 정보 비대칭 등 측면에서는 약점 내포

미술품시장 구조

직거래와 중개, 상설과 비상설, 오프라인과 온라인, 판매와 대여 등으로 시장구분 가능
주요 참여주체는 생산자(작가), 수요자(수집가, 전문기관, 기업), 중개업자(화랑, 경매회사)

미술품시장 국내 현황

유통 현황

과거 화랑중심의 폐쇄적․불투명 유통, 영세하고 불안정한 형편이었으나 2000년대 들어와 경제발전과 더불어 경매시장이 발달하면서 미흡하나마 구조적이고 질적 개선이 진행중

참여주체 현황

인기작가 수는 소수이며 수요자로는 직접수요자와 아트펀드, 중개업자로는 화랑과 경매회사

미술품시장 해외 현황

유통 현황

홍콩시장을 허브로 아시아권 미술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으며 국내 미술계도 적극 진출

참여주체 현황

경매회사(크리스티와 소더비) 주가는 경기에 확대반응하며 미술품가격지수에 선행
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