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산업

"코로나19"가 가져온 소비 행태의 변화 Ⅱ

2020-12-16연구소

목차

■ 코로나19로 인한 업종별 매출 증감 분석
■ 결론 및 시사점

요약

■ 코로나19로 인해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보다 자전거, 오토바이 등 퍼스널 모빌리티에 대한 니즈가 확산됨
■ 건강에 대한 우려가 증가하면서 보험과 건강기능식품의 판매가 증가했고, 그린 하비에 대한 관심이 증가
■ 자택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주거환경을 개선함으로써 인테리어와 가구판매점의 매출이 증가
■ 코로나19로 인해 올해 매출이 지난해보다 가장 크게 감소한 여행업과 레저/문화 관련 업종
■ 매출이 가장 많이 증가한 업종은 자전거, 온라인 쇼핑, 그리고 “홈쿡”을 위한 식재료 관련 업종
■ 귀성객이 없었던 올해 추석 연휴로 인해 고속도록통행카드, 철도, 주유소 등 이 가장 큰 매출 피해를 봄
■ 고향 방문 대신 올해 추석 연휴는 레저/취미생활에 주로 할애했고, 대리운전과 입시학원도 특수를 누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