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트렌드

디지털 자산관리에 관한 소비자 분석

2023-12-07신상희

목차

Part I_조사 배경 및 설계
Part II_소비자의 디지털 자산관리 인식 및 실천
Part III_자산관리 브랜드 경쟁 환경
Part IV_디지털 자산관리 서비스별 이용실태

요약

■ 자산관리의 디지털화는 자산관리를 자주 · 일상적으로 실천하는 활동으로 만들고, 연령 · 금융자산 면에서 시작 시점을 앞당기고 있으며, 정보수집 및 실행 면에서 핀테크/인터넷 전문은행의 영향력을 강화


 자산관리의 디지털화가 진전되었음에도, 디지털 자산관리에 대한 이미지 및 소비자의 자기관련성 인식은 미흡한 “디지털 자산관리 패러독스”가 있으며, 본 보고서에서는 "패러독스"의 원인으로 다음 세 가지를 지적

  ① (인식-실천 괴리) 소비자는 자산관리를 자산증식으로 인식하지만, 디지털 채널을 통해 자주 실천하는 서비스는 앱테크 등 본질과 무관한 서비스

  ② (타겟팅) 디지털 자산관리로서 주로 공급되는 서비스 및 마케팅은 일부 소비자가 디지털 자산관리에서 소외되도록 유발

  ③ (고난도) 추천/관리/설계 등 특정 자산관리 분야의 재무적 어려움은 소비자의 디지털 채널을 통한 자산관리 실천을 저해


 주요 개별 디지털 자산관리 서비스는 마이데이터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지만, 인지 · 이용률은 디지털 채널 이용률 대비 개선 여지 상당

ㅇ 마이데이터가 손님 만족을 더욱 제고하려면 자산 증식을 지원하는 기능을 보강하고,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선별하여 제공하는 것이 중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