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경영브리프

중국 모바일 결제시장의 경쟁 심화

2017-05-19황규완

목차

요약

중국 모바일 결제시장을 선도하는 회사인 Alibaba와 Tencent간 점유율 경쟁이 날로 심화되고 있다. 본래 Taobao를 매개로 Alibaba가 압도적인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었는데 모바일 메신저 및 게임 제공업체인 Tencent가 빠르게 성장하면서 경쟁이 치열해졌다. 중국의 모바일 결제시장 경쟁은 단순한 지불결제수단에서 벗어나 금융투자상품 시장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높아 이 경쟁은 향후 모바일 결제 플랫폼의 주도권 확보로 이어질 수 있어 중요하다. 양사의 경쟁은 중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까지 확대되고 있는데 날로 증가하는 중국인 해외 여행객이 주요 고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