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산업

국내 HMR 시장의 성장에 따른 수혜 업종

2016-06-21김유진

목차

1. HMR(Home Meal Replacement, 가정간편식), 정체기에 접어든 음식료 업계의 블루칩으로 부상
- 2000년대 들어 경제성장률 둔화 및 인구증가 정체로 음식료 산업 전반에 걸쳐 소비량 둔화가 우려되고 있음
- 그러나 최근 맞벌이 가정 및 1~2인 가구 증가로 가정간편식을 찾는 소비자가 늘면서 관련 시장이 급성장
- 실제 최근 국내 소비자의 80% 이상이 주 1회 이상 HMR 제품을 구매, 섭취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2. 국내 HMR 시장은 2010년 이후 급성장하여 2015년 기준 시장 규모가 2조원을 돌파
- 2000년대 후반 메뉴의 다양화, 품질 개선, 전문가의 시장 참여 등을 발판으로 HMR 시장이 관심 받기 시작
- 이와 같은 HMR 시장의 고성장은 인구 구조적 변화(1인 가구 및 여성의 사회활동 확대)와 함께 공급자의 시장 확대 전략(다양한 HMR 제품을 출시)에 기인
- 음식료제품 출하를 보면 다수 식품군의 성장이 미미하나, 통조림☞냉동조리식품☞레토르트식품의 소비는 증가

3. 향후 인구구조 변화 및 저성장 기조가 지속되면서 HMR 시장의 고성장세는 지속될 전망
- 장기 저성장 추세와 합리적 소비를 중시하는 소비자의 욕구가 맞물리면서 HMR 산업의 성장은 지속
- 특히, 선진국과 비교할 때 한국의 HMR 시장은 높은 성장 잠재력을 보유한 것으로 판단됨
- 한국의 1인당 HMR 소비량은 선진국의 1/3 수준에 불과하며, 1인당 GDP를 감안해도 선진국 대비 낮은 편

4. HMR 관련 중소형 식품업체의 성장이 기대되나, 장기적으로는 대형 식품 제조사 및 유통사의 시장이 확대될 전망
- 향후 외부 먹거리 의존도가 커지면서 HMR 제품을 생산, 제공하는 식품 가공업체의 성장이 기대됨
- 실제 “도시락 및 식사용 조리제품 제조업”의 실적이 최근 꾸준히 개선되며, 음식료 산업 내 비중도 확대
- 다만, 장기적으로는 소비자 로열티가 높은 기존 대형 식품 제조사 및 유통업체의 시장이 더욱 커질 전망

 

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