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경영브리프

디지털 혁신에 따른 지점 역할의 변화

2016-05-09송재만

목차

요약

최근 IT 기술 발전으로 디지털 혁신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이는 은행 고객의 비대면 채널 이용 및 셀프서비스 선호를 확대시키고 있다. 은행들은 지점 인력의 운영 및 형태를 재구성하는 등 지점의 역할 변화 모색을 통해 대응하고 있으며, 특히 미국 대형은행들이 적극적으로 지점의 역할 변화에 나서 지점 운영 효율성을 개선시키고 있다. 따라서 국내은행들도 디지털 혁신에 대응하고 변화하는 고객의 니즈에 부합할 수 있도록 지점 역할 변화를 위한 채널 전략 수립이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