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산업

국내 자동차산업의 리스크 진단 및 전망

2015-09-09김동한

목차
신흥국, 특히 중국 시장의 부진이 계속되면서 현대/기아차의 실적 개선이 기대난

 

경기 둔화가 계속되고 있는 신흥 시장 가운데, 특히 중국 시장은 수요부진과 경쟁심화 등으로 인
해 3/4분기 현대/기아차의 중국법인 가동률이 70% 내외로 떨어질 전망

 

이처럼 판매 감소에 따른 가동률 저하로 현대/기아차의 중국 완성차제조판매법인, 북경현대와 동
풍열달기아의 3/4분기 영업손익은 적자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음

 

하반기 중국 시장에서 신형 투싼, 아반떼 등이 출시되고, 구형 모델에 대해서는 가격 인하로 대
응하면서 판매 회복을 모색하겠지만 경쟁사도 같은 전략을 취하고 있어 실적 개선은 어려울 듯

 

실적 훼손 우려가 점증하고 있는 부품업체들에 대한 보수적인 여신관리가 필요함

 

중국 시장이 단기적으로 주춤하면서 가동률 하락에 따른 고정비 부담 증가로 중국 사업 이익기
여도가 높은 부품업체들의 실적이 크게 저하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

 

실제 이자비용이 발생하는 차입금 규모가 높은 부품사들의 경우 영업실적 저하가 장기화되면, 일
부 부품사의 경우 원리금상환에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음

 

연간 매출액 5천억원~1조원에 속하는 부품사들의 수익성 악화 정도가 다른 규모에 속하는 부품
사보다 크게 나타나고 있어, 이에 대한 선제적인 리스크관리가 필요한 상황

 

2015년 2/4분기부터 중국 시장의 판매 부진이 본격화되었다는 점을 고려하여 금융그룹은 현 시
점 중국 이익기여도가 높았던 업체들에 대한 집중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함

 

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