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단

금융마케팅의 과거, 현재, 그리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

2013-04-30정재학 서강대학교 교수

목차

요약

금융시장은 최근 급격한 변화 속에서 어느 때보다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시장에 경쟁자들이 다수 출현하고, 시장이 성숙될 경우 항상 마케팅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하지만 금융산업에서 마케팅은 타 산업에 비해 더디게 발전해 왔다. 금융마케팅의 역사를 통해 그 동안 어떤 마케팅 전략과 기법들이 활용되었고, 향후 10년간 금융시장에서 어떤 마케팅 전략과 기법이 주류로서 활용될 지를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