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산업

기대와 우려가 공존하는 전자책 시장에 대한 대응 전략

2013-02-15김문태

목차

전자책 시장이 성장하면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지만, 경쟁심화 속에 우려도 공존
§ 온오프 서점은 기존의 노하우를 살려 참여하고 있으며, 전자책 전문 업체, 출판사 등의 출판 관
련 업체뿐만 아니라, 출판 업계와의 제휴를 통해 HW, 통신사 등 비출판업체의 참여가 증가
§ 대다수의 스마트폰 관련 서비스가 그러하듯, 높아진 기대감 속에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지만 참여
업체가 증가하면서 경쟁 심화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음
해외에서는 아마존의 서비스가 활성화되어 있으며, 국내에서도 다양한 모델 출시 중
§ 미국 아마존 킨들의 성공요인으로 저가의 단말기, 풍부한 콘텐츠, 창의적인 사업모델 등을 들 수 있
으며, 국내에서도 이를 벤치마크한 다양한 모델들이 출시되었거나 추진 중에 있음
§ 국내 시장의 부정적인 요인에는 낮은 수준의 독서량, 불법복제, 콘텐츠부족, 비호환성 문제 등을
있으며, 긍정적인 요인으로는 업체들의 노력, 정부 지원책, 1인 출판 활성화 등이 존재
§ 부정적 요인들의 점차적인 해소로 성장세를 지속해가는 가운데 시장 구도가 재편될 수 있으며,
전자책 전용 단말기, 광고 삽입 모델, 임대 및 정액 모델 등 다양한 사업 모델이 등장할 전망
금융기관은 사업모델별, 업체별 해외사례와의 차이점과 장단점을 고려한 접근이 필요
하며, 커뮤니케이션 활성화를 위한 수단으로 검토해볼 수 있음
§ 주 이용매체, 스마트폰 보급률이 해외 사례와 달라 전용 단말기는 보다 강한 경쟁력이 필요하며,
광고 삽입 모델, 임대 및 정액 모델은 각각 광고 영업, 권당 매출액 감소에 대한 고려 필요
§ 점유율 1위인 교보문고가 다수의 콘텐츠를 확보하여 가장 유리한 상황이지만, 해외사례에 비해서
는 여전히 콘텐츠와 점유율이 부족하고, 타 업체들의 제휴관계도 점차 확장될 것으로 예상
§ 정부정책, 소비환경 등이 점차적으로 변화될 것으로 예상되어, 시장 구도 변화에 대한 관심 필요
§ 또한, KB, 교보생명, 한국은행 등의 사례를 참고하여 대내외 커뮤니케이션 수단의 하나로 전자책
의 활용 방안에 대한 검토를 해볼 수 있음

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