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산업

국내 기업인수목적회사(SPAC) 시장의 동향과 시사점

2011-10-10김대익

목차

2010년 2월 기업구조조정 및 인수합병의 활성화 대책 일환으로 국내 기업인수목적회사(SPAC)시장은 도입되었음

 

■ SPAC은 비상장기업을 인수목적으로 하는 명목회사로 경영자인 스폰서 등 으로 구성되어 있고, 통상적으로 36개월 이내에 인수합병을 하여야 함

 

■ 국내외 SPAC시장은 경쟁시장과의 차별화를 통하여 국제 경쟁력 확보와 활성화를 도모하려고 노력하고 있음

 

■ 정책당국은 SPAC시장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제도의 정비 등 환경조성에 대한 노력이 필요하고, 관련 금융기관들은 다양한 비즈니스 기회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접근이 요구 됨

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