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산업

선제적 산업 위험 평가 시리즈(14) : 철강유통업의 현황과 전망

2011-05-24김유진

목차

2011년 시장의 소폭 확대는 가능하나, 유통업체의 저수익 상황은 지속될 전망

● 수요산업의 경기 회복속도가 둔화되면서 2011년 국내 조강생산 증가율이 전년대비 5%대에 그칠 것으로 예상되며, 철강 유통업 시장도 5~6% 내외 성장할 전망

● 메이커의 上공정 확대에 따른 공급 증가와 원료가격 급변동에 따른 메이커의 가격 전가로 유통업체의 영업이익률은 2~3%대를 이어갈 전망

- 원료가격의 분기계약 시스템 도입으로 원료가격 급변동시 메이커의 마진이 축소되는 추세

 

저마진 구조 탈피를 위한 유통업체의 사업다각화 및 탈유통 등의 전략변화가 예상됨

● 향후 저수익 구조 탈피를 위해 메이커와 해외 동반 진출을 하거나 제조업 분야로 진출하는 등 유통점들의 생존을 위한 전략이 보다 다양해질 전망

● 최근 上공정 진출로 대리점 체제 구축에 나선 현대제철, 동부제철의 영향으로 열연과 냉연 유통점간, 혹은 봉형강류와 판재류 유통점간의 영역 구분이 모호한 종합유통시장의 도래가 더욱 급속화될 전망

 

차별화된 여신관리가 요구되며, 사업다각화를 추진하는 업체에 대한 영업 기회가 존재

● 건설 경기 전망이 불투명한 가운데, 봉형강 유통업체 뿐만 아니라 건설사와 직·간접적으로 연계되어 2차 피해가 가능한 유통가공업 전반에 대한 보수적인 여신관리가 필요

● 양호한 재무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전망이 밝은 자동차·기계 등의 수요 산업 비중이 높은 유통업체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여신 정책이 가능

● 유통업체의 사업 다각화 방안으로 제조업을 대상으로 한 신사업 부문의 인수 시도가 예상되므로 IB의 영업 기회 모색이 필요함

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