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산업

국내외 ELS, ELD 및 ELF 시장현황과 시사점

2010-07-21주윤신

목차
국내 ELS, ELD 및 ELF 시장 동향

ELS, ELD 및 ELF는 발행기관 및 발행형태, 원금보장 여부 및 운용방식 등에 있어서 차이점 존재

주식연계상품은 개별 주식, 주식 바스켓 또는 주가지수 등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파생결합상품으로서, 대표적인 상품으로 ELS, ELD 및 ELF 등이 존재
ELS는 증권사에서 발행하는 유가증권 상품이며, ELD는 은행에서 발행하는 정기예금상품으로서 원금보장형 상품이고, ELF는 자산운용사가 운용하는 펀드 상품이라는 차이점 존재

(ELS) 사모형 및 원금보장형 상품의 비중이 증가하고, 상환조건, 수익구조 및 만기 등 상품 유형도 보다 다양해지고 있는 추세

지속적 성장세에 있던 국내 ELS 시장은 2008년 들어 글로벌 금융위기 여파로 크게 위축되었으나, 최근들어 금융위기가 어느 정도 진정 국면에 접어들면서 저금리 현상 지속으로 대체 투자처를 찾지 못한 자금들이 다시 ELS 시장으로 유입
상품 유형별로는 최근 들어 거액 자산가를 비롯한 개인 투자자 자금유입 및 안전자산 선호 경향 강화 등에 힘입어 사모 ELS와 원금보장형 상품 비중이 증가하는 추세이며, 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상품이 증가하고 상환조건 및 만기 등도 보다 다양해지고 있음
상위 10개사가 전체 시장점유율의 90.4%를 차지하는 등 대형사 위주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대우증권이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

(ELD) ELD 내에서도 안정적 상품에 대한 투자가 증가하는 추세이며, 하나은행이 2010년 ELD 발행 업계 1위 기록

최근 그리스 사태 등으로 금융시장 불안이 확대되면서 원금이 보장되는 ELD 상품으로 자금이 크게 유입
ELD 상품유형은 크게 상승형, 하락형 및 안정형으로 구분되며, 최근 들어 ELS 내에서도 안정적인 상품에 대한 투자가 증가하는 추세
하나은행은 2010년 ELD 발행에 있어서 업계 1위를 유지하고 있음

(ELF) 자본시장법 시행에 따른 공모 ELF 발행조건 강화에 따라 공모 ELF 시장이 위축되고, 사모 ELF 발행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

지속적 성장세에 있던 ELF 시장은 자본시장법 시행으로 공모 ELF 발행조건이 강화된데다 ELF 주요 판매 사인 은행들이 ELF 판매를 기피하면서 2009년 들어 크게 위축
이에 따라 최근 들어 공모 ELF 대신 발행조건 제한이 없는 기관 투자자나 고액 자산가들을 대상으로 한 사모 ELF 발행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이러한 현상은 앞으로도 지속될 전망
ELF 시장은 상위 10개 운용사가 79.2%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는 등 시장집중도가 높은 편이며, 신한 BNP파리바자산운용이 업계 1위를 유지하고 있음

해외 ELS, ELD 및 ELF 시장 동향

해외 금융기관의 경우, 고객의 위험 선호도 및 특성에 따른 몇가지 전략 유형을 제시하고, 각 유형별로 다양한 상품을 제공

지속적 성장세를 유지해 오던 전세계 주식연계파생상품 시장은 글로벌 금융위기에 따른 영향으로 2008년 감소세로 돌아섰으나, 위기가 다소 진정 국면에 접어들면서 2009년 들어 발행규모 소폭 증가
전세계 주식연계상품 시장의 주요 플레이어로는 JP Morgan, Morgan Stanley, Credit Suisse 및 Bank of America Merrill Lynch 등이 있음
증권사가 발행하는 상품으로는 ELNs 및 ILNs이 있으며, 은행은 FDIC 보증이 제공되는 ELCD 상품을 출시
UBS, Merrill Lynch, JP Morgan 등의 증권사는 고객의 특성에 맞춘 몇 가지 전략 유형을 제시하고 각 유형별로 다양한 상품을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음

결론 및 시사점

상품의 다양성 확대, 거액 자산가 중심의 사모형 주식연계상품 시장 활성화 등의 구조적 변화 발생

국내 주식연계상품 시장은 최근 들어 안정적 수익구조를 가지는 상품에 대한 선호도 증가, 상환조건, 수익구조 및 만기 등에 있어서 상품의 다양성 확대, 거액 자산가 중심의 사모형 주식연계상품 시장 활성화 등의 구조적 변화 발생
ELD 상품의 경우 원금보장형이라는 점에서 상품설계에 제약이 있고 이에 따라 상품 차별화를 통한 시장 점유율 유지가 어려운 상황
또한 최근 거액 자산가들을 대상으로 한 사모형 상품에 대한 수요 증가세를 감안할 경우 ELS 신탁상품에도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음
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