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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ommodity Spike시리즈 ]

Commodity Spike 시리즈(9) 강판가격 상승과 자동차관련업체의 리스크 분석

작성자 | 도철환

2008-07-21

조회수 | 2773 원문 | 공_Commodity Spike 시리즈(...

 

Share | 미투데이

요약

▶ 원가구조와 가격전가력으로 볼 때, 원자재 리스크는 크지 않은 편
● 금년들어 자동차용 냉연강판 가격이 58.3%나 상승. 이는 과거 2004~2005년동안 39.6% 상승한 것과 비교해도 매우 빠른 상승 속도
● 원가구조상 강판비용은 전체 매출액의 5.1%에 불과하고, 원가상승분을 ASP 인상으로 상쇄함으로써 최근까지의 실적은 호조세. 1/4분기 현대차의 대당 강판매입비용은 10.5만원 증가했으나, ASP상승분이 57.9만원을 기록
● 완성차업체와 유사한 영업흐름을 보이는 부품업체들도 최근까지의 실적은 호조
▶ 그러나 2/4분기부터의 실적 악화 가능성에 대비한 리스크 관리가 필요
● 문제는 최근의 강판가격 상승이 너무 가파르고, 강판가격이 본격 상승하기 시작한 2/4분기부터는 자동차업계가 원가부담을 느낄 수 밖에 없을 것임
● 또한 2/4분기부터 대당 수출단가가 하락세를 보이고 있고, 글로벌 경기 부진 및 환율 하락세 전환 등 대외영업환경도 악화되고 있어 과거와 같은 ASP상승은 어려울 것으로 판단
● 현재의 영업상황이 지속된다면, 기아차는 4/4분기에 영업적자 가능성이 있고, 쌍용차의 적자 누적은 지속적으로 확대될 전망
● 심각한 영업부진과 원가통제력이 약화되어 있는 쌍용차 관련업체와 손익분기점비율이 업계 평균보다 현저하게 높은 부품업체들에 대한 리스크관리가 필요한 시점(<표 5>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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